뷰페이지

달라진 中, 매섭게 北압박…“핵포기안하면 북중관계 회복안돼”

달라진 中, 매섭게 北압박…“핵포기안하면 북중관계 회복안돼”

입력 2017-04-28 10:20
업데이트 2017-04-28 1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이 현재 난제에 제동걸지 않으면 北 더어려운 선택 직면”“북핵 문제가 끓어오른다면 한반도 전쟁은 피할 수 없다” 경고 “북한 핵실험, 중국 북동부 위협…중국의 전략적 이익에 역행”

중국이 관영 매체들을 동원해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하면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위협한 데 이어 이번에는 핵 포기를 하지 않으면 북중관계 악화가 불가피하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매체들은 혈맹이던 북한이 이제는 중국 국익을 훼손하고 있다고 규정하고,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도발을 지속하면 중국은 더 강력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를 지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북중 관계가 회복되기 어려울 것이라고도 했다.

중국의 이런 태도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미중 양국간 ‘공조’의 흐름이 이어지는 속에서 중국이 김정은 북한 정권을 상대로 본격적인 압박에 나선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특히 북중관계 악화를 감수하고라도 북한의 핵포기를 관철시키려는 중국의 의지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중문·영문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와 영자지 글로벌 타임스는 28일 ‘북·중 관계가 더 엉망이 되더라도 중국은 모든 준비를 해야 한다’는 사평(社評)을 통해 이런 입장을 밝혔다.

두 매체는 근래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 중국 당국의 입장을 가감없이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들 매체는 우선 “중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엄격히 이행하는 것은 모두가 보고 있는 바”라면서 “북한이 핵·미사일 시험을 지속하면 중국은 북한에 대한 더 혹독한 결의를 지지할 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미 북·중 관계가 크게 영향을 받아왔고 북한 지도자로서 김정은이 등장한 이후 양국 정상 회동이 없었다”며 “양측이 원만한 외교적 소통을 유지할지라도 전략적 상호 신뢰는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한반도 상황이 악화함에 따라 북·중 관계는 더 악화할 수 있으며 중국은 북한의 비우호적인 행동에 자체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면서 “과거 양국의 우호 관계는 지난 세기의 동북아 지정학적 결과로 당시엔 양국 국익에도 부합했으나, 지금에 와선 양자 관계가 정상적인 국가 대 국가 관계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매체는 그러면서 “전제 조건은 중국의 국익이 침해돼서는 안 되며 중국은 북한의 극단적인 정책에 대한 대가를 치르지 않을 것”이라며 “한반도 문제는 북·미 간 갈등이 기본이지만 북한은 접경에서 불과 100㎞ 떨어진 곳에서 핵실험을 하고 중국 북동부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은 동북아 상황을 긴장시켜 미국이 이 지역에 군사 배치를 증강할 구실을 주고 있어 방관할 수 없다”면서 “중국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반대가 확고하고 미·중 간 전략적 계산이 달라도 북한 핵·미사일 기술 개발을 막자는 공동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중국은 미국을 위해서라기보다 국익을 보호하기 위해 북한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면서 “일부 중국인은 이런 조치로 한국과 미국 앞에서 쓸 카드가 없어지고 동북아의 전략적 완충지를 잃는다는 우려를 하지만 적어도 지금은 북한이 중국의 전략적 이익을 반하는 방향으로 가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포기한다면 양국 관계는 쉽게 정상 상태로 회복될 수 있지만 북핵 문제가 끓어오른다면 한반도 전쟁은 피할 수 없다”면서 “현재 중국이 난제에 제동을 걸지 않는다면 향후 더 어려운 선택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이 하는 제재의 본질은 한·미의 군사 위협과는 다르며 북한이 최소한의 이성이 있는 한 중국과 군사적 대치에 직면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 및 한·미 군사 훈련 중단을 목표로 하며 중국은 한국, 미국, 북한에 중국이 북한 핵 문제를 풀 핵심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