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전문가 “트럼프 對중국 정책 기조, 강경노선서 협력으로 선회”

中전문가 “트럼프 對중국 정책 기조, 강경노선서 협력으로 선회”

입력 2017-04-28 12:06
업데이트 2017-04-28 1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핵공조를 계기로 미중관계가 안정적인 협력관계로 접어들고 있다는 중국 외교 전문가들의 진단이 나왔다.

28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외교전문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미중 양국이 국제현안을 처리하는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전후의 대중 강경기조에서 크게 후퇴했다고 진단했다.

자칭궈(賈慶國) 베이징(北京)대 국제관계학원 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미관계가 미국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했으며 국제질서 유지에 중국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특히 북핵문제 대응은 중미간 효율적 공조사례라면서 중국은 대북 제재와 함께 핵실험 자제를 요청하고 미국은 중국의 도움을 얻어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를 약속함으로써 북한의 6차 핵실험을 막았다고 분석했다.

미국 카터 센터의 중국 전문가인 류야웨이는 미국이 양자 그리고 국제현안에서 중국과 협력을 바라고 있다면서 미국이 대외문제에 개입하지 않을 경우 중국이 경제와 국제안보문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미관계가 이처럼 급속히 안정된 데는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방미가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양국 정상간 첫 회동이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공조의 기틀을 놓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대외정책 고문팀을 구성하지 않고 있고 주중 미국대사가 현재 공석인 것도 양국 정상의 직접적인 소통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했다고 분석했다.

양국 정상은 미국 마라라고에서 정상회담후 3주가 채 지나지 않아 두차례 전화통화를 하고 국제현안을 논의했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시 주석과 4차례 대면접촉을 했으나 개인적으로 친밀한 관계에 이르지 못한 것과 대비된다.

자 원장은 양국 정상회담이 개인적인 관계와 대화 메카니즘을 만들어 북핵문제와 같은 현안에 합의에 도달할 수 있었다면서 무역, 투자에서 갈등조율에도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 레토릭도 크게 변화했다. 취임전후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비난했고 45%의 징벌적 관세를 매기겠다고 위협했다. 또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과 전례가 없는 전화통화로 ‘하나의 중국’원칙을 흔들어놓았다.

신문은 양국 관계가 여전히 어려움이 있지만 중국의 실용적이면서 유연한 대외정책이 관계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