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沈 “한·미동맹 민주적 리셋·사드 진상 규명을”

沈 “한·미동맹 민주적 리셋·사드 진상 규명을”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5-04 22:32
업데이트 2017-05-04 2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안보 좌담회’후 제주행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4일 “한·미동맹을 민주적으로 ‘리셋’하겠다”면서 “밀실 졸속 사드 배치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한·미상호방위조약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거제서
거제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4일 경남 거제의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크레인 사고 사망자 빈소를 찾아 유족을 위로하며 눈물을 보이고 있다.
거제 연합뉴스
심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한·미동맹 긴급 좌담회’에서 “지금 한·미동맹이 방황하고 있다. 공동의 비전은 없고 계산만 남았다. 주권 존중과 국익 균형이 실현되는 평화유지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심 후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비용 요구 발언에 대해 “밀실 협상과 비용 떠넘기기로 얼룩진 대표적인 안보 농단 사례”라면서 “철저한 진상 규명 없이는 원만한 동맹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상호방위조약의 개정을 촉구하면서 “쌍방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민주적으로 통제하는 민주동맹 체제로 전환돼야 한다”고 했다.

특히 심 후보는 주한미군 회계감사 실시를 강조했다.

그는 “한·미동맹 유지에 얼마나 많은 세금이 쓰이는지 알지 못해 국민들 사이에는 ‘퍼주는 동맹’이란 인식이 팽배해 있다”면서 “필요하면 한미연합사령관이 직접 국회에 출석해 증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심 후보는 제주를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5-05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