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흙수저 선별’ 논란에도 中학부모 IQ·논술 평가…사립초 입학 ‘맹모지교’

‘흙수저 선별’ 논란에도 中학부모 IQ·논술 평가…사립초 입학 ‘맹모지교’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5-10 01:00
업데이트 2017-05-10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일부 사립초등학교가 학부모를 상대로 IQ 테스트를 실시하고 외할머니·외할아버지의 학력과 직업까지 조사해 학생을 선별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9일 신경보에 따르면 상하이의 유명 사립초등학교인 양푸초등학교와 칭푸세계외국어학교는 지난 7일 학부모를 교실과 강당으로 불러 모았다. 학부모는 모두 오는 9월 새 학기에 자녀를 두 학교에 입학시키길 원하는 사람이었다.

양푸초등학교는 교실에 모인 학부모를 웨이신 채팅 그룹으로 묶은 뒤 도형 추리, 수리 능력 등을 측정하는 시험 문제를 냈다. 학부모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IQ 테스트 같기도 하고 공무원 직무능력 평가 시험 같기도 한 문제를 푸느라 진땀을 뺐다. “담임 선생님과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느냐”는 논술 문제도 출제됐다. 칭푸세계외국어학교는 시험뿐만 아니라 부모 및 조부모의 학력과 재산, 직업을 묻기도 했다.

일부 학부모는 “집안이 가난하고 부모의 학벌이 낮거나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를 골라서 떨어뜨리려는 처사”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파문이 확산되자 학교 측은 “학부모들이 대기하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려고 모두 함께 두뇌 회전을 하자는 취지였다”면서 “학부모 테스트와 학생 선발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변명했다. 진상 파악에 나선 상하이시 교육위원회는 “책임자를 문책하고 내년도 해당 학교의 신입생 정원을 대폭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이 같은 ‘흙수저’ 솎아내기가 정도만 다를 뿐 중국 사립초등학교에 만연해 있다는 점이다. 유명 초등학교를 졸업해야 유명 중·고등학교에 직행하고 명문대학은 이런 학교 출신을 우대하고 있다. 문제가 된 두 초등학교의 한 학기 학비는 2만 위안(약 328만원)이나 됐지만 경쟁률은 6대1 이상이었다.

저장대학 사립학교연구센터 우화 교수는 “사립학교는 학생 선발권을 갖기 때문에 학부모의 지능과 경제력을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해도 불법은 아니다”라면서 “사립학교 편중을 해결하기 위해선 공립학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5-10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