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굶주린 동포 지원은 도리” 햇볕정책 지지...“돈 빼돌리는 건 공동체 배신” 부유층 비판

[단독] “굶주린 동포 지원은 도리” 햇볕정책 지지...“돈 빼돌리는 건 공동체 배신” 부유층 비판

이성원 기자
입력 2017-05-23 23:20
업데이트 2017-05-24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서 7권으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검증

“내 삶은 DJ를 빼고 설명하기 어렵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님처럼 위대한 인간을 내 나이 스무 살부터 가까이서 뵐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축복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하다. 그분이 계셔서 나는 행복했고 충실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009년 펴낸 ‘식(食)전쟁-한국의 길’의 한 대목이다. ‘김 전 대통령 서거에 부쳐’라는 부제가 달린 이 글에는 이 후보자가 김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고스란히 녹아 있다. 김 전 대통령은 이 후보자의 정신적 스승이자 삶의 ‘길라잡이’였던 셈이다. 서울신문은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23일 이 후보자가 펴낸 저서 7권을 분석해 봤다.

이 후보자는 남북 관계에서 ‘햇볕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자는 2009년 당시 전년부터 북한에 쌀을 보내지 않는 이명박 정부를 비판했다. 이 후보자는 식전쟁에서 “북한은 식량 부족으로 허덕이고, 우리 농민들은 쌀값 안정과 대북 지원을 요구하며 몇 개월째 아우성”이라면서 옥수수를 수입해 북한에 주겠다고 발표한 이명박 정부더러 ‘청개구리 정부’라고 했다. 또 “굶주리는 동포에게는 인도적 지원을 조건 없이 하는 것이 도리이며 상식”이라며 “어느 경우에도 북한에 쌀을 그냥 주기 싫다는 것도 또 다른 이념 과잉”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주한 미군에 대해선 엄격한 편이다. 같은 책에서 효순이 미순이 사건 당시 미국 사병의 무죄 판결을 두고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을 개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유층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드러내는 부분도 있다. 특히 해외로 재산을 빼돌린 일부 부유층에 대해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 후보자는 2000년 펴낸 ‘세상이야기’에서 “1998년 현재 우리나라 일부 부유층의 해외 도피 자산은 20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다. 업계 일부에서는 400억 달러로 보기도 한다”며 “경제 구조를 왜곡시키면서까지 재산을 늘린 장본인들이 경제 위기가 닥치자 돈을 빼돌렸다면 그것은 공동체에 대한 이중 배신”이라고 규정했다. 당시 외환위기를 맞아 일부 부유층은 해외로 재산을 빼돌려 논란이 됐다.

교육에 대해선 다양성을 강조한다. 이 후보자는 같은 책에서 고시에 편중된 사회적 풍토를 비판했다. 이 후보자는 “서울대는 순수학문을 거의 포기한 고시학원 혹은 취직학원이라는 자기 비판이 나온 지 오래”라고 말했다. 또 “기본적으로 사회가 발전하려면 다양한 인재가 나와야 한다”며 “수재들이 고시에만 몰리는 것은 국가적 불행이며 개인으로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7-05-24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