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동 평화 중재자 자처 트럼프… 구체적인 해법은 ‘0’

중동 평화 중재자 자처 트럼프… 구체적인 해법은 ‘0’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5-23 23:20
업데이트 2017-05-24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팔 정상 각각 만나 평화 촉구

“이란 테러범 지원 배후” 맹비난
네타냐후 “진정한 변화에 희망”
‘통곡의 벽’ 방문 親이스라엘 행보

이스라엘을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중동 평화의 중재자를 자처하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평화를 촉구했지만 구체적 해법은 내놓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중동 평화가 모든 일 중에 가장 어렵다고 들었지만 우리는 결국 이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평화를 위해 새로운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어 “이스라엘이 이웃 국가들과 평화를 원한다면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와의 교착 상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적국인 이란을 재차 맹비난했다. 그는 “내가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했을 때 많은 아랍 지도자를 만났고 그 지도자들은 이란의 위협을 우려했다”면서 “이란이 테러범들에게 자금, 장비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점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에 “내 생애 처음으로 트럼프 행정부 아래서 진정한 변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희망을 봤다”고 극찬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평화협상 재개의 걸림돌인 예루살렘의 지위 문제, 미국대사관의 예루살렘 이전 여부 등 민감한 주제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23일에는 팔레스타인 자치령인 베들레헴에서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과 만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평화협정을 성사시키기 위해 모든 것을 다하겠다”는 말을 반복했다. 아바스 수반은 “트럼프 대통령의 고귀한 역할을 환영한다”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가족과 함께 유대인의 성지인 ‘통곡의 벽’을 방문했다. 그는 특히 통곡의 벽 앞에서는 검은색 유대인 전통모자인 ‘키파’를 쓰고 벽에 손을 갖다 댔다. 통곡의 벽은 이스라엘 점령지인 동예루살렘에 있지만 팔레스타인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곳이다. 미국 현직 대통령이 공식 일정으로 통곡의 벽을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역대 대통령들은 예루살렘의 최종 지위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협상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기 위해 재임 시절에는 통곡의 벽 방문을 꺼려 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의 통곡의 벽 방문은 (미국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영토로 인정한다는 해석을 낳을 수 있어)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는 좌절을 안겨 준 행보”라고 지적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5-24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