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청문회] 이낙연 총리 후보자 “전두환은 내란죄의 수괴”

[이낙연 청문회] 이낙연 총리 후보자 “전두환은 내란죄의 수괴”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24 11:26
업데이트 2017-05-24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법원에서 이미 판결을 내린 것처럼 내란죄의 수괴”라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청문위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그가 동아일보 기자로 일하던 시절에 쓴 칼럼에 대한 질의를 받았다.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은 당시 이 후보자가 칼럼에 전씨를 ‘위대한 영도자’라는 표현을 인용해 가리킨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1979년 동아일보에 입사했고, 김대중 전 대통령 집권 시절인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돼 정치인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전씨에 대한 평가를 묻는 김 의원에 질문에 이 후보자는 “법원에서 이미 판결을 내린 것처럼 내란죄의 수괴”라고 밝혔다.

1980년 5월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시민군을 향한 계엄군 발포할 것을 명령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분(전씨)이라고 많이 추정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이 후보자는 문제가 된 칼럼에 대해 “떳떳하지 않다. 부끄럽다”면서도 “당시의 언론인들의 여러 행적에 대해서 언론을 비판하고 분석하는 일이 있었지만 제가 비판의 대상이 된 적은 없었다. 아주 몹쓸 짓을 한 기자였다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저를 발탁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또 아들의 병역 면제 의혹에 대해서는 “(어깨 탈구로 5급 판정을 받은 뒤) 신체 검사를 다시 받기 위해 노력했지만 그 이듬해에 뇌하수체종양 발견돼서 목숨을 건 뇌수술이 있었다”면서 “그 뇌수술은 사후관리가 필요했다. 그래서 재신검을 포기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