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바른정당과 통합은 절대 불가능”

박지원 “바른정당과 통합은 절대 불가능”

입력 2017-05-24 11:01
업데이트 2017-05-24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24일 “안철수 전 대표가 당 비상대책위원장이나 당 대표로 나오는 일은 절대 안 하겠다더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어떤 분이 과잉충성하기 위해서 안 전 대표가 즉각 복귀해야 한다고 언론에 얘기하더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안 전 대표가 5년 뒤 대권에 도전한다면 돕겠느냐’는 질문에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지 오늘로 딱 15일이 됐는데 지금부터 대통령에 누가 나간다느니 말하는 건 예의가 아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잘하고 있는데 거기다 대고 무슨 얘기를 하겠느냐. 협력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으로 출마하는 건 어떻겠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박 전 대표는 보수진영과의 통합·연대론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지난 대선 전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후보와 단일화 문제로 많이 접촉했다”며 “바른정당에서 햇볕정책을 포기하라고 한다면 내가 탈당을 하지 정체성은 버리지 않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살려내려는 정치집단이니 함께 갈 수 없다고 정리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선 후에도 주승용 전 원내대표, 김동철 대표가 통합을 얘기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박정희·전두환·이명박·박근혜 세력과 함께하겠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어떤 국회의원이 바른정당 등으로 갈 수 있을지는 몰라도 통합까지 가는 건 상당히 요원할 것이다. 바른정당과 통합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동교동계 원로들이 민주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거론한 것과 관련해선 “바른정당과 통합을 강하게 반대하면서 ‘차라리 통합한다면 민주당과 하자’고 한 거지, 민주당과 통합을 한다는 건 결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다만, “민주당과 정체성과 뿌리가 같지만, 다당제와 양당제의 차이가 있다. 현재로썬 통합의 방향으로 가지 않는다”면서도 “정치에 가능, 불가능이 어디 있겠느냐”고 말해 여지를 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