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표 “상속자 나라를 창업자 나라로 바꿔야”

김진표 “상속자 나라를 창업자 나라로 바꿔야”

입력 2017-05-24 15:00
업데이트 2017-05-24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소기업청 국정기획위 업무보고…中企 일자리 창출, 육성 방안 등 보고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이 24일 “창업 활성화로 상속자의 나라를 창업자의 나라로 바꾸자”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경제2분과 중소기업청 업무보고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 대기업 100개 중 80개꼴로 부모로부터 상속받은 것”이라면서 “상속자의 나라로 우리 경제가 노쇠해졌다는 평가가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반면 미국은 100개 가운데 65개가 창업기업이고 중국, 일본도 우리보다 월등히 많은 숫자가 창업기업”이라면서 “상속자의 나라에서 창업자의 나라로 바꿔 경제에 젊은 피를 수혈해야 젊은이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경제의 고용유발계수나 생산성이 떨어지고 성장해도 고용이 늘지 않는 것은 중소기업이 제대로 동반 성장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면서 “중소기업이 결국 혁신형 투자로 생산성을 높여야 일자리가 늘어나 선순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부 승격에 맞춰 중기청 직원들이 국민 기대에 걸맞게 변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중기청이 기존 틀을 그대로 둔 채 부처로만 바뀌면 우리 중소기업정책이 국민 기대에 부합할 수 있겠느냐”며 “전문가들이 ‘중기청 공무원 자세가 바뀌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개호 경제2분과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일자리 창출”이라면서 “중소벤처기업은 일자리의 보고이므로 중기 정책 판단 기준을 일자리 창출에 두고 일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윤모 중소기업청 차장은 업무보고에서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과 인력난 해소, 중소기업 성장 지원 방안 등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공약한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부 승격과 관련한 조직 개편안은 보고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사안은 행정자치부가 국정기획위원회에 보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정부조직법을 개정해 각 부처로 흩어져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중소기업 관련 기능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일원화해 정책·제도를 마련할 구상이다.

비공개로 진행된 중소기업청 업무보고에는 정 차장을 비롯해 김병근 중소기업정책국장, 권대수 소상공인정책국장, 변태섭 창업벤처국장, 조주현 생산기술국장, 신동준 중견기업정책국장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