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잡았다, 우라와…보인다, 첫 8강

잡았다, 우라와…보인다, 첫 8강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5-24 22:50
업데이트 2017-05-24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亞 챔스리그 16강 1차전… 제주, 日우라와 2-0 격파

마르셀로 결승골·진성욱 쐐기골…조성환 감독의 ‘인내 전술’ 빛나
이미지 확대
마르셀로의 헤딩
마르셀로의 헤딩 24일 제주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에서 전반 7분 제주 주전 공격수 마르셀로(왼쪽 두 번째)가 우라와 레즈의 골문을 흔드는 결승 헤더를 터트리고 있다.
제주 연합뉴스
조성환 감독의 참고 기다리는 전술, 마르셀로와 진성욱의 득점력, 김호준의 선방이 어우러진 제주가 창단 첫 8강을 향한 첫발을 상큼하게 뗐다.

프로축구 제주는 24일 제주종합경기장으로 불러들인 일본 J리그 강호 우라와 레즈와의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에서 마르셀로와 진성욱의 릴레이골을 엮어 2-0 완승을 거뒀다. 대회 조별리그 동아시아 4개 조 가운데 가장 막강한 공격력을 자랑했던 우라와를 홈에서 무실점으로 막아 내 오는 31일 사이타마 원정 2차전을 앞두고 자신감을 충전했다. 사이타마 스타디움은 박지성의 ‘산책 세리머니’가 펼쳐졌던 곳이어서 재현을 기대할 만하다.

우라와가 원정 다득점을 겨냥해 초반부터 강하게 나왔다. 전반 1분 고로키의 가슴 패스를 즐라탄이 슛으로 연결했지만 살짝 빗나갔다. 위기를 넘긴 제주는 7분 생애 첫 대표팀 승선의 기쁨을 누린 황일수가 오른쪽에서 올려 준 크로스를 마르셀로가 껑충 뛰어올라 머리로 밀어 넣었다.

우라와의 반격이 매서웠다. 21분 모리와키의 중거리포와 23분 고로키의 슈팅을 김호준이 선방했다. 25분과 30분 마그노가 거푸 좋은 기회를 잡았지만 각각 왼쪽 옆그물을 때리고, 오른 골대를 빗나갔다. 5분 뒤 마르셀로가 좋은 슛을 날렸지만 상대 수문장에 걸렸다.

후반 우라와의 공세는 가공할 정도였다. 7분 권한진이 실수로 넘어지며 고로키에게 공이 연결됐고, 고로키의 크로스를 무토가 헤딩으로 연결했다. 골라인을 넘으려는 찰나 권한진이 걷어 내 제주는 한숨을 돌렸다.

우라와는 동점골을 겨냥하고 26분 무토 대신 재일교포 이충성을 넣었다. 제주는 상대의 공세를 의식해 중원을 강화, 28분 황일수를 빼고 이찬동을 투입했다. 상대 공세를 의식한다면 조성환 감독은 ‘공격 앞으로’를 외칠 만했지만 오히려 걸어 잠근 채 단 한 번의 역습을 노렸다. 41분 이충성이 단독 기회에서 날린 왼발 슈팅을 김호준이 기가 막히게 세이브했다.

그리고 제주에 역습 기회가 찾아왔다. 후반 교체 투입된 배재우의 패스를 받은 진성욱이 거의 40m를 기세 좋게 돌파한 뒤 쐐기골을 꽂았다. 추가시간 4분 가운데 2분이 흐른 시점이었고 우라와 선수들은 좌절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05-25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