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언주 “전두환이 ‘위대한 영도자’라는 이낙연, 호남 총리 될 수 있나”

이언주 “전두환이 ‘위대한 영도자’라는 이낙연, 호남 총리 될 수 있나”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5-25 13:26
업데이트 2017-05-25 1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5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호남 총리라기보다는 강남 총리, 특권층 총리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후보자”라고 평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
발언하는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 국민의당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17.5.25
연합뉴스
이 수석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아들 병역면탈, 위장전입, 탈세 의혹 등 도덕성 흠결 문제 그리고 전두환 영도자 운운, 또 박정희 기념사업회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역임 등 역사의식 부재까지 있는 후보자가 과연 호남에서 자랑스러워할만한 후보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후보자가 동아일보 기자 시절,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위대한 영도자’라고 쓴 것을 두고 “‘호남 총리’라는 말이 참 무색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호남 총리라고 하면 단순히 고향이 호남인 총리, 혹은 전남도지사 출신 총리 이렇게 볼 수 있는 건 아니다”라며 “패권에 대한 저항, 개혁성, 호남의 역사성에 대한 인식이 투철한 총리여야 호남 총리라고 말할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고위공직자 원천 배제 기준으로 공약했던 병역기피, 부동산 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 표절 등을 언급하며 “그런데 (이 후보자는) 이 원천 배제 기준 중에 네 가지에 해당되기 때문에 종합선물세트가 아닌가 이런 생각까지 든다”고 했다.

그는 “이 다섯 가지 원천 배제 기준이 그 사이에 없어진 건지 아니면 어떻게 된 건지, 대통령께선 지명을 하면서 이 사실을 몰랐던 건지 해명하셔야 될 것”이라고 문 대통령에게도 화살을 돌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