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청와대 특수활동비 127억 중 53억 절감 지시

문 대통령, 청와대 특수활동비 127억 중 53억 절감 지시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5-25 13:27
업데이트 2017-05-25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특수활동비에 칼을 빼 들었다. 올해 남아 있는 청와대 특수활동비 127억원 가운데 42%를 절감해 집행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127억원 중 42%에 해당하는 53억원을 절감하고 이를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예산에 보태기로 결정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 05. 25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특수활동비는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 수사, 이에 준하는 국정 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다. 특정업무경비는 수사·감사·예산·조사 등 특정 업무 수행에 소요되는 경비다.

특수활동비나 특정업무경비는 그 필요성은 인정되나 현금으로 지급되고 사후 영수증 처리도 하지 않는 탓에 목적에 맞게 사용되는지 알 수 없어 집행의 투명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비서실이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를 투명하고 꼭 필요한 용도에 사용하는 데 솔선수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및 합동감찰반에 특수활동비 사용 내용 전반을 들여다볼 것을 지시하는 동시에 스스로 식비를 비롯해 치약·칫솔 등 개인 비품 구매비 전액을 사비로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식사비 역시 공식 회의를 위한 자리가 아닌 경우 그 비용은 사비로 결제하게 될 전망이다.

이 비서관은 “앞으로 공식행사 제외한 가족 식사 비용, 사적 비품 구매는 예산 지원을 전면 중단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