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靑, 파견 당직자 일방적 돌려보내”… 아슬아슬 당·청

추미애 “靑, 파견 당직자 일방적 돌려보내”… 아슬아슬 당·청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5-25 22:18
업데이트 2017-05-26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북에 “저도 당원도 상처” 토로

文정부 출범후 인사권 놓고 충돌
靑 “당이 오해… 오늘 다시 출근”


10년 만에 집권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이 인사 문제를 놓고 청와대와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이어 가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당·청이 3차례나 충돌하면서 당·청 관계를 두고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약고’라는 말이 나온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5일 페이스북에 “청와대가 당직자를 임의로 빼 가면 당의 공적 질서가 무너진다”는 글을 올렸다. 청와대 파견 당직자들의 거취 문제를 놓고 당·청이 기싸움을 벌인 것과 관련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청와대에 파견된 당직자 6명은 지난 23일 당으로 일제히 ‘원대 복귀’를 했다. 이 과정에서 “추 대표가 청와대 비서관과 행정관 인선에 당직자 몫을 요구했다가 거부당하자 파견 당직자들의 복귀를 명령하는 몽니를 부렸다”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이에 추 대표는 “청와대 인사에 당은 개입하지 않는다”면서 “사심, 과욕 이런 말이 들릴 때 저도 당원들도 상처를 입는다. 괴롭다”고 토로했다.

추 대표는 또 “청와대가 임의로 뽑아 간 약간명의 당직자를 당에 일방적으로 돌려보냈다는 것을 보고받고 알았다”며 “청와대가 무기한 단순 파견을 요구하면 신규 채용도 어려운 애로가 있다”고 각을 세웠다.

파견자들의 당 복귀를 없던 일로 하면서 갈등 사태가 일단락되는 듯했으나 당·청 간 ‘진실 공방’은 계속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청와대 내부 알력 다툼으로 인사 문제가 꼬이자 당에 책임을 뒤집어씌우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반면 청와대 관계자는 “당에서는 청와대가 파견자들을 돌려보낸 것으로 오해하는데 그렇지 않다”면서 “파견자들은 26일부터 청와대로 다시 출근할 것”이라고 했다.

인사권을 둘러싼 당·청 갈등은 대선 전후로 반복돼 왔다. 추 대표는 그동안 당의 적극적인 인사권 행사를 강조해 왔다. 대선 직후 추 대표는 당내 ‘인사추천위원회’ 설치를 추진하다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반발에 부딪혔다.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과정에서도 임종석 후보 비서실장(현 청와대 비서실장)과 갈등을 빚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5-26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