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흘은 도시에서, 사흘은 자연에서…현대인의 신주거 트렌드

나흘은 도시에서, 사흘은 자연에서…현대인의 신주거 트렌드

입력 2017-05-25 17:54
업데이트 2017-05-25 2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시인의 로망 아리전원주택

숨 가쁜 도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클라인카르텐’이 주목받고 있다. 클라인카르텐은 정원을 갖고 있지 않은 도시민들이 주거용 주택과 거리상으로 떨어져 있는 사유지를 임대해 건강과 휴양을 위한 공간으로 이용하기 위해 생겨난 것이다.
아리전원주택 전경
아리전원주택 전경
최초의 클라인가르텐은 19세기 산업화에 따라 열악한 환경에 처한 가난한 도시민들이 양식거리를 마련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겨났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의미의 클라인가르텐은 독일 의사이자 교육자인 슈레버박사가 주창한 데서 비롯됐다. 산업화로 도시 인구가 늘어나면서 햇볕이 들지 않는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환자들에게 햇볕을 쬐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농사일을 하라고 처방 내린 것이 출발점이었다.

가까운 나라인 일본에서도 이바라키현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 클라인가르텐이란 이름의 별장형 주말농장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명칭과 운영 방식은 조금씩 다르지만 스웨덴, 영국 등도 별장형 주말농장의 숫자를 늘려가는 중이다.

뒤늦게 클라인가르텐에 동참한 우리나라는 몇 년 전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과 연천군 백학면에 각각 5채씩의 별장형주말농장을 선보였다. 최근엔 국내 별장형 주말농장업체 아리에서 독일식 클라인가르텐을 밴치마킹해 임대형이 아닌 개인에게 소유권을 이전하는 방식으로 응용한 ‘아리전원주택’을 선보였다.

홍천군 서면 대곡리에 위치한 아리전원주택은 강남에서 1시간 이내, 청평·설악IC에서 20분이면 다다를 수 있다. 전원주택·별장·주말농장·힐링의 장점만을 모은 게 특징. 미국식 목조주택으로 시공한 1·2단지 150여 가구는 이미 분양을 완료했으며 현재 유럽 지중해식 건축양식으로 지은 3단지 91가구를 분양 중이다.

분양사 관계자는 “도시인의 로망인 정원을 가꾸고 유기농 채소, 과일 등의 농산물을 직접 생산·체험할 수 있다”며 “성장하는 어린이들의 산 교육장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어른들은 지치고 힘든 도심 생활에서 벗어나 스트레스 풀 수 있는 최적의 휴양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리전원주택은 전용·도로·녹지·과수원 등 토지등기면적 616.46㎡와 건축 52.89㎡ 모두 합쳐 1억 8000~2억 원대로 집을 마련할 수 있어 경제적”이라면서 “전문 관리인이 상주하므로 집을 비워도 안심이 된다”고 전했다.

한국산업개발이 시행하는 이 주택은 단지 내에 CCTV와 방범시스템을 갖춰 안전성을 확보했다. 단지에는 오수처리장, 가로등, 전용면적 내 텃밭, 공동 과수원, 부대시설(체육시설, 스크린 골프장, 공원, 편의점, 노래방, 당구장, 탁구장) 등이 들어서 있다. 전기·통신 시설을 지중화로 설계해 단지 내에 전신주가 없으며 냉방·난방·온수는 지열 방식으로, 전기는 태양광 방식으로 공급된다. 1577 - 6032..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7-05-26 3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