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秋 “이낙연, 개혁성·대통합 자격 갖춰…여야합의 채택 기대”

秋 “이낙연, 개혁성·대통합 자격 갖춰…여야합의 채택 기대”

입력 2017-05-26 10:06
업데이트 2017-05-26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미비한 점 사과·해명…총리로서 자격 보여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개혁성과 대통합 자격을 두루 갖춘 후보자로, 오늘 (국회 인사청문특위의) 경과보고서 채택이 여야 합의로 잘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협치와 대통합의 시작에 여야 할 것 없이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줄 것을 부탁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탕평·대통합인사 제1호”라며 “이번 대선에서 드러난 대통합을 바라는 국민적 열망을 담은 인사”라고 설명했다.

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일부 미비한 점도 후보 자신이 솔직하게 시인했고 사과할 건 사과하고 해명할 건 적극적으로 해명하면서 총리로서 충분한 자격이 있음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문 대통령이 청와대 특수활동비 등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에 활용토록 지시하고 식사비 등을 사비로 지불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청와대발 파격이 국민의 답답한 속을 뻥 뚫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하나 바뀌었는데 나라가 바뀌었다고 한다”며 “분명한 것은 국민이 대통령을 뽑았고 나라를 바꾼 것이다. 국민은 그런 정부, 그런 대통령을 가질 자격이 있고 우리 당은 문 대통령과 함께 더 기분 좋은 정부, 더 속 시원한 나라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최근 국정농단 사건 재판과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의 한국 송환 등과 관련해 “국정농단과 헌정을 유리한 적폐 세력에 대한 사법부의 준엄한 심판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박근혜 정권이 저지른 범죄는 이루 열거할 수 없지만, 박근혜·최순실 등 개인 처벌에 그치는 게 아니라 우리 사회 곳곳에 배어 있는 부정부패와 낡은 관행을 타파하는 일대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적 심판은 탄핵과 대선으로 끝났다고 할 수 있다”며 “사법부 판단 역시 역사적 흐름 속에서 정의로운 나라를 염원하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구의역 김군’ 사고 1주기와 관련해선 “다시는 우리 사회에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무방비로 위험에 노출되거나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