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청문보고서 진통…野 “위장전입, 대통령 입장 밝혀야”

이낙연 청문보고서 진통…野 “위장전입, 대통령 입장 밝혀야”

입력 2017-05-26 11:09
업데이트 2017-05-26 1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청문특위 간사 오전 회동서 적격 여부 이견…오후 재논의

여야가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적격 여부에 대해 이견을 드러냄에 따라 인사청문회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에 진통이 빚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성호 인사청문특위 위원장과 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원내 4당 간사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회동하고,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 문제를 논의했으나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측은 이날 인사청문특위 전체회의를 열어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 측은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 등 의혹을 문제 삼아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야당 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위장전입 등 5대 비리 관련자를 고위공직자에 임명하지 않겠다고 공약했음에도 이 후보자를 비롯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의 위장전입 사실이 줄줄이 드러나는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당 간사인 경대수 의원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 상황이 시급해서 그냥 지적만 하고 넘어가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오늘 아침 김상조 후보자와 강경화 후보자 등도 위장전입이 드러났다”며 “이에 대해 대통령이 가부간 말씀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 의원은 또 “총리로서의 도덕성 측면에 의문이 많다”며 “저희로서는 오늘 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이 어렵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간사인 김광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입장 표명 없이 총리를 인준해주면 나머지 청문회도 문제가 된다”며 “청와대 반응 수위를 보고 협조 여부를 결정하겠다. 가능하면 대통령이 직접 입장 표명을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간사인 김용태 의원도 통화에서 “보고서 채택에 앞서서 이 후보자뿐 아니라 앞으로 있을 장관 청문회에서 본인이 직접 밝힌 5대 비리 인사배제 원칙에 대해서 문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그걸 보고 보고서 채택에 어떻게 나설지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정성호 위원장은 통화에서 “야당 측의 요구 사항을 우원식 원내대표에 일단 보고했으니 그쪽에서 청와대와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 위원장과 여야 4당 간사는 애초 예정된 오후 2시 인청특위 전체회의를 취소하고 그 시간에 다시 위원장-간사 회동을 열어 경과보고서 채택 문제를 재논의하기로 했다.

여야는 애초 이날 중 경과보고서가 채택되면 오는 29일 또는 31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이 후보자 인준안을 표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