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인사원칙 위배논란에 유감 표명 방침…검증기준 구체화

靑, 인사원칙 위배논란에 유감 표명 방침…검증기준 구체화

입력 2017-05-26 14:13
업데이트 2017-05-26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입장표명 요구에 답변 차원…‘로우키’로 인사논란 정면돌파 관측

청와대가 이른바 5대 인사원칙 위배논란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앞으로 검증기준을 구체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26일 오후 춘추관에서 이런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복수의 여권 관계자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임 실장은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5대 인사원칙과 관련, 엄격한 기준을 토대로 인사 검증을 진행했으나 이 같은 기준에 충족하는 완벽한 적임자를 찾기 힘들다는 상황을 설명하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공직 후보자 3명에게서 위장 전입 등의 문제가 드러난데 대해 유감을 뜻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 실장은 또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등을 통해 문 대통령의 5대 인사원칙을 현실화·구체화하겠다는 입장도 같이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때 제시한 5대 인사원칙은 병역 면탈, 부동산투기,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문제가 있는 사람은 고위공직자 임용에서 배제하겠다는 내용이다.

청와대 내에서는 사안별로 성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원칙을 일괄해서 적용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임 실장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야당이 인사원칙 위배논란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면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을 보류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의 유감 표명으로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야당은 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말씀을 받아서 임 실장이 춘추관에 서는 것으로 말씀드렸는데 야당은 문 대통령이 직접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원내대표 등을 통해 다른 정당에 협조를 요청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