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황한 경총 “일자리정책 반대 안 해”

당황한 경총 “일자리정책 반대 안 해”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7-05-26 22:38
업데이트 2017-05-26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성노조 비판한 것” 적극 해명

“정규직 과도한 보호 문제 지적인데…” 재계 일부 ‘또 다른 기업 옥죄기’ 우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김영배 부회장의 전날(25일) 비정규직 전환 문제에 관한 발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까지 직접 유감을 표명하며 강도 높게 비판하자 대단히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경총 관계자는 26일 “(문제가 된) 부회장의 인사말 원고는 여러 간부들이 참여해서 작성했고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문구에 신경을 많이 썼다”면서 “원론적인 발언일 뿐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인사말에)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자극적인 표현을 쓴 적도 있지만 이번 인사말은 오해의 소지가 있을까 봐 조심했다”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올 초 고용노동부 장관 초청 30대 그룹 최고경영자 간담회에서는 “안 주면 안 줬다고, 주면 줬다고 팬다”고 발언해 눈길을 끌었다. 당시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과 관련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기업들이 뇌물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는 상황이었다. 박병원 경총 회장도 지난 2월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라는 당시 문재인 후보의 공약에 대해 “돈 쓰는 공공부문 일자리는 오래 못 간다”고 비판했다.

경총은 이번 김 부회장 인사말의 핵심은 강성 노동조합과 정규직에 대한 과도한 보호가 문제라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공공부문의 정규직 전환 약속 이후 민간 노조 중심으로 정규직 전환 요구가 쏟아져 산업현장에서 혼란이 발생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규직의 과보호가 완화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25일 언론에 배포된 인사말 자료에는 우리나라 정규직과 임시직의 고용보호 수준, 노동시장 효율성, 기업 규모별 임금 수준 등 주요 지표가 들어 있다. 다른 관계자는 “경총이 수십년간 밝혀 왔던 입장이고 경총의 정체성이 여기에 있는데 시기상으로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경총은 노사 문제를 전담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서 1970년에 분리된 조직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일부 민간기업들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요구에 화답하고 있지만, 결국은 기업이 알아서 할 일이며 정부가 상황판까지 붙여 놓고 챙긴다면 또 다른 ‘기업 옥죄기’가 되지 않겠느냐”면서 “기업마다 여건이 다 다른 상황에서 (일방적인) 정규직 전환은 또 다른 갈등의 소지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7-05-27 3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