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간 경제협력 ‘한반도 신경제지도’ 경제위기 극복·일자리 창출의 돌파구”

“남북 간 경제협력 ‘한반도 신경제지도’ 경제위기 극복·일자리 창출의 돌파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7-05-26 22:38
업데이트 2017-05-26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 남북 관계 정상화 모색

이수훈 “文대통령 굉장히 관심 많아”

통일부가 26일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인수위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새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이행 방안 등에 대해 보고를 했다.

박광온 국정기획자문위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반도 평화와 새로운 남북 관계를 우리가 주도해서 만들어 가기 위해 통일부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데 (통일부와)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수훈 국정기획위 외교·안보 분과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위 사무실에서 “지난 9∼10년 사이에 통일부가 너무 어렵게 되어버렸다. 남북 관계도 최악”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두 차례 보수정부를 거치며 악화한 남북 관계를 거론한 것이다. 그럼에도 국정기획위는 이번 보고의 목적이 지난 정책과 통일부의 역할을 평가하고, 새로운 정부의 대북 정책과 핵 정책 등을 논의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남북 간 경제협력 구상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대통령께서 굉장히 관심이 크다”며 특히 경제위기 극복, 일자리 창출의 ‘외적 돌파구’로서 “한반도 ‘신경제지도구상’이 대단히 중요한 핵심”이라고 말했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중장기적으로 남북을 환동해권·환서해권·중부권 등 3개 권역으로 묶어 경협을 도모한다는 게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이 위원장은 그러면서 “남북 간 조약에 준하는 기본협정도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고 덧붙혔다.

통일부는 이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남북기본협정 체결, 비핵화를 위한 남북대화 방법론 등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대해 단계적인 이행 방안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인도적 지원과 비정치적 사회·문화 교류부터 재개한 뒤 북핵 상황에 따라 남북 관계 정상화를 모색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이날 새 정부 들어 처음으로 대북 인도지원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신청한 대북 접촉을 승인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5-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