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BI, 트럼프 사위 조사… “러 스캔들 연루 정황”

FBI, 트럼프 사위 조사… “러 스캔들 연루 정황”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5-26 22:38
업데이트 2017-05-27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쿠슈너, 작년 러 접촉… 가족 수사 확대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러시아 내통 스캔들’에 연루된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에 나섰다고 NBC 등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쿠슈너는 트럼프 대통령의 친인척인데다 백악관 현직 고위인사라는 점에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 AFP 연합뉴스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
AFP 연합뉴스
익명의 정부 소식통은 NBC에 “FBI는 쿠슈너가 러시아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상당한 정보를 가진 것으로 믿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으로 조사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쿠슈너는 공식적인 조사 대상인 트럼프 캠프의 폴 매너포트 전 선거대책본부장과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등과는 다른 범주로 분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워싱턴포스트(WP)는 쿠슈너가 지난해 12월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미 러시아 대사 및 러시아 국영 브네시코놈뱅크(VEB·대외경제개발은행)의 세르게이 고르코프 은행장 등과 회동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 조사 대상이 됐다고 설명했다. 쿠슈너는 당시 키슬랴크 대사를 매개로 고르코프 은행장을 만났다. 고르코프 은행장은 러시아 정보기관 및 보안군을 훈련하는 연방보안서비스 아카데미 출신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정보기관에서 활동했던 인사로 알려졌다. VEB는 러시아 정부가 이사회를 통해 직접 감독하는 기관으로 러시아 정부의 ‘돈줄’ 역할을 하는 은행이다.

미 정보기관들은 지난해 키슬랴크 대사와 쿠슈너, 고르코프 은행장이 만날 즈음에 러시아 스파이들이 푸틴 대통령 지시에 따라 민주당 선거위원회를 해킹하고 대선에서 트럼프를 당선시키고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5-27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