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사학학원 임원 맡았었다” 고백… 더 커진 의혹

아베 “사학학원 임원 맡았었다” 고백… 더 커진 의혹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5-30 22:28
업데이트 2017-05-31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절정 치닫는 사학스캔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둘러싼 ‘사학 스캔들’이 추가 폭로로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아베 총리의 친구가 이사장인 사학재단에 수의학부를 신설해주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가케학원 스캔들’과 관련, 당시 실무 책임자인 마에카와 기헤이 전 문부과학성 차관은 “총리 보좌관이 ‘총리가 말 못하니 내가 한다’며 압력을 행사했다”고 새 증언을 내어놓았다. 30일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서다.

아베 총리는 게다가 이날 참의원 법무위원회에서 처음 국회에 진입했을 당시 가케학원 임원을 맡았던 적이 있다고 ‘고백’도 했다. 연간 14만엔가량의 임원 보수도 받았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그만큼 아베 총리와 가케학원의 인연이 깊은 셈이다. 이사장 가케 고타로는 아베 총리와 30여년간 친분을 맺어온 절친으로 알려졌다.

아사히신문과 인터뷰에서 마에카와 전 차관은 지난해 9~10월에 이즈미 히로토 총리 보좌관과 총리 관저에서 여러 차례 만났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이즈미 보좌관이 “총리는 자신의 입으로 말하지 못하니, 내가 대신 말한다”며 자신에게 ‘수의학부 신설을 빨리 승인하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

당시는 일본 정부가 문제가 된 국가전략특구에 수의학부를 신설하는 문제를 놓고 내각부와 문부과학성 담당자 간 협의가 진행되던 때였다. 당시 농림수산성 등은 수의사의 추가 수요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어서 주무 부서인 문부과학성은 신설에 신중한 자세였다.

그는 지난 25일에도 내각부에서 ‘총리의 의향’, ‘관저 최고 레벨의 이야기’라며 가케학원에 수의학부 신설을 압박했다고 주장하며 관련 문서를 제시한 바 있다. 마에카와 전 차관은 “해당 내용은 대학 과 신설을 담당하는 전문교육과 담당자로부터 보고받으면서 받은 문서”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즈미 보좌관은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서 확인할 수 없다”, “(총리로부터) 구체적인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문부과학상도 “마에카와 전 차관으로부터 그런 이야기를 들은 바 없다”고 했고, 문부과학성 전문교육과도 “알지 못한다. 기억에 없다”고 발을 뺐다. 총리 관저를 통한 수의학과 신설 승인 압력 정황이 속속 제기되는 상황에서도 아베 총리와 정권은 강력 부인으로 일관하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5-3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