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한 해상세력 고분, 해남서 무더기 발견

마한 해상세력 고분, 해남서 무더기 발견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7-05-31 23:30
업데이트 2017-06-01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남 해남에서 마한 해상세력이 1700여년 전에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고분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이미지 확대
이미지 확대
문화재청은 대한문화재연구원이 해남군 화산면 안호리 514-3 일원에 있는 안호리·석호리 유적에서 진행한 발굴 조사에서 3세기 후반에서 4세기 초반 조성된 고분 50여기를 찾아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해남에서 나온 마한 고분군 가운데 최대 규모다. 고분군에서는 100여년에 걸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목관묘(나무 관 무덤), 옹관묘(항아리나 독에 시신을 넣은 무덤), 토광묘(땅에 구덩이를 파고 시신을 묻은 무덤) 등 100여기의 매장 시설이 확인됐다. 가야에서 만들어진 덩이쇠(납작하게 두드려 만든 쇳덩이)가 함께 출토된 것으로 미뤄 가야와 교류한 해상세력의 거점인 것으로 추정된다.

고분은 무덤 주위로 사다리꼴의 도랑을 파고 그 안에 목관묘나 옹관묘를 안치한 형태다. 이후 도랑 바깥쪽으로 목관묘, 옹관묘, 토광묘를 추가로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고분에서는 목 짧은 항아리인 단경호, 겹아가리 항아리인 이중구연호, 조형토기 등 토기류와 고리자루칼, 철도끼, 철도자 등 철기류 부장품이 200여점 나왔다. 이는 해남에서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부길리옹관묘, 분토리고분군, 심금취락 유적 유물과 유사한 양상을 띤다.

정일 대한문화재연구원 책임조사원은 “안호리, 석호리에 대규모 고분군을 세운 주인공들은 백포만 일대에서 철기를 매개로 외부 세력과 교류한 마한 해상세력으로 보인다”며 “때문에 ‘일본서기’에 기록된 침미다례(?彌多禮) 집단의 실체를 밝히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침미다례는 해남반도에 자리했던 마한의 주요 세력으로 369년 백제 근초고왕의 정벌로 사라졌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7-06-01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