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스캔들’ 속 자민당 피곤증…도쿄지사의 신당 지지율 급상승

‘아베 스캔들’ 속 자민당 피곤증…도쿄지사의 신당 지지율 급상승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6-06 22:26
업데이트 2017-06-06 2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새달 2일 도쿄 의회 선거…도민퍼스트회, 27%로 동률

아베 신조 총리가 이사장이 친구인 법인에 대한 특혜 시비로 점점 더 수렁으로 몰리고 있다. 국회는 ‘총리 스캔들’을 둘러싼 설전장이 됐고 정부 대변인의 회견장에서는 거의 이 문제에만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고이케 유리케 도쿄도 지사 AFP 연합뉴스
고이케 유리케 도쿄도 지사
AFP 연합뉴스
다음달 2일로 다가온 도쿄도 지방의회 선거를 둘러싼 분위기는 갈수록 집권 여당인 자민당에 부담스러운 신호들이 나오고 있다. 집권 5년차인 아베 총리의 초장기 집권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6일 아사히신문이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 자민당과 이에 도전하는 고이케 유리케 도쿄도 지사의 도민퍼스트회가 나란히 27%의 지지율을 보였다. 지난 4월 “어느 정당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가”란 질문에 자민당이 31%, 도민퍼스트회는 20%를 기록했었다. ‘아베 추문’ 속에 집권 자민당에 대한 피곤증이 나타난 반면 도쿄 도정을 개혁하려는 고이케 지사의 모습은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번 조사에서 고이케 지사 지지세력이 과반수를 차지해도 좋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도 53%가 그렇다고 답했다.

정부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 장관의 이날 기자회견은 아베 총리의 친구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 학교법인 가케학원의 수의학부 신설 계획과 이와 관련, 잇단 폭로를 하고 있는 마에카와 기헤이 문부성 전 차관을 둘러싼 질문들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국회도 가케학원 문제를 둘러싼 여야 설전으로 대치 상태다. 아베 정권을 지원하고 있는 국수주의 세력들은 헌법개정 동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조바심을 내기 시작했다.

아베 총리는 “(이사장이) 친구인 것과 내가 정책에 관여했다는 것은 전혀 별개이다. 공평하게 정책을 추진했다고 분명하게 말씀드린다”며 야당의 조사 요구를 일축했다. 아베 총리는 질문을 피해 가는 엉뚱한 대답을 하다가 이날 겐바 고이치로 중의원 결산행정감시위원장으로부터 “질문에 답하라”는 주의를 세 차례나 받았다.

총리와 정권의 부정에도, 증언과 증거들은 계속 튀어나오고 있는 가운데 아베 총리와 스가 장관은 “핵심은 뿌리 깊은 규제를 혁파하려는 것이고 이를 둘러싼 반대 세력과의 싸움”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6-07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