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이라’의 흥행은 스크린 독과점 논란도 불렀다. 전국 1257개 스크린에서 7039회 상영한 결과다. 전국 스크린 규모가 약 2600개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절반을 싹쓸이했다. 매출 점유율은 58.7%에 달한다. 스크린 2개 중에 하나꼴로 ‘미이라’를 상영하고 관객 10명 중 6명이 관람한 셈이다.
‘대립군’의 정윤철 감독은 전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극장들이 ‘미이라’에 스크린을 몰아줘 ‘대립군’이 직격탄을 맞았다”며 스크린 독과점을 비판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대립군’은 6만 1508명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5위를 기록했다. ‘대립군’의 전체 스크린 수는 지난 5일 687개에서 6일 534개로 줄었고, 상영 횟수는 3058회에서 1534회로 반 토막 났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