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빛 발견] 단어의 품질/이경우 어문팀장

[말빛 발견] 단어의 품질/이경우 어문팀장

이경우 기자
입력 2017-06-07 22:32
업데이트 2017-06-0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품질 좋은 쌀은 겉보기에도 표시가 난다. 광택이 나고 깨끗하다. 통통해 보이고 모양도 균형이 잡혀 있다. 밥맛 나는 쌀의 기준이다.

말에서도 품질의 좋고 나쁨을 찾을 수 있다. 물론 쌀처럼 맛깔스럽고 모양 좋고 그런 것은 아니다. 말의 품질 기준은 말맛에도 있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의미의 뚜렷함에 있다. 아무리 발랄해 보여도 뜻이 흐릿하거나 헷갈려서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주는 말은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어쩔 수 없이 뜻이 모호한 말들이 생겨나기 마련이니, 헷갈린다고 자신을 탓할 일만은 아니다. 그런 말들은 덜 사용하고 다른 말을 찾아보면 될 일이다.

‘재연’(再演)은 ‘해묵은 논쟁 재연’, ‘영토 분쟁 재연’에서처럼 어떤 일이 되풀이된다는 말이다. 그러니 ‘재연’은 달리 ‘되풀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한데 불행하게도 ‘재연’ 가까이에 ‘재현’(再現)이 있다. 둘은 서로 닮은 대상이어서 어려운 말들이 돼 버렸다. 둘 사이 경계가 그리 선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재현’은 ‘월드컵 감동의 재현’, ‘고려청자 재현’에서처럼 현상이나 사물, 행사를 다시 나타내는 것이다.

‘좇다’와 ‘쫓다’도 서로를 방해한다. 구별의 열쇠는 ‘공간’이지만, 쉽지 않다. 물리적 공간에서 몸을 움직이는 건 ‘쫓다’이고, 추상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건 ‘좇다’다. ‘시선은 까마귀 떼를 쫓고 있다’에서도 ‘쫓다’가 아니라 ‘좇다’가 된다. 이 말들도 가까이 있는 말 때문에 애매해서 피하고 싶어진다.

이경우 어문팀장
2017-06-08 2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