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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 통폐합 예고한 씨티은행 두달간 고객 8000명 급감

점포 통폐합 예고한 씨티은행 두달간 고객 8000명 급감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6-08 18:20
업데이트 2017-06-09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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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측 “휴면계좌 정리 여파” 노조 “이대론 영업기반 붕괴”

당국·금융권 후폭풍 예의주시

한국씨티은행이 지난 3월 은행 점포 통폐합을 발표한 이후 주 고객층 8000명 이상이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 측에서는 휴면계좌를 대폭 정리하면서 줄어든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점포 폐지를 반대하는 노동조합에서는 영업 기반이 붕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8일 씨티은행 노조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지난 4~5월 두 달간 잔액 1000만원 이상 고객 가운데 8700여명이 줄었다. 전체 고객 수(3월 말 기준 192만명)를 놓고 보면 비중은 크지 않지만 점포 통폐합 발표 이후 나타난 대규모 이탈 조짐이어서 주목된다. 이탈 고객의 80%는 통폐합이 예고된 101개 점포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씨티은행은 전국 126개 지점을 25개로 통폐합하기로 하고, 지난달 16~17일 고객들에게 폐점 관련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고객이 줄어들면서 수시입출금 계좌와 정기예금, 투자상품의 잔액도 감소 추세다. 두 달간 해지된 수시입출금과 정기예금 계좌 수는 각각 7800여개, 9500여개로 잔액은 4000억원 가까이 감소했다.

노조 측은 실거래 고객들의 이탈이 시작됐다고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휴면계좌 등을 제외하고 1000만원 이상 거래하는 고객들만 8000명 이상이 빠져나간 것은 은행이 목표로 한 주요 고객층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씨티은행 직원은 “점포 통폐합으로 인한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영업 기반인 고객들이 빠져나가면 수익을 내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직원들도 불안해하는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씨티은행 측은 장기간 거래가 없는 계좌를 정리하면서 일시적으로 줄어든 것이라고 해명했다. 씨티은행 관계자는 “자산 2억원 이상의 고객 수는 변화가 없으며 일반 고객의 경우 무거래 신탁 계좌를 정리하면서 일시적으로 줄어든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수시입출금과 정기예금 잔액은 지난해보다 오히려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점포 통폐합 영향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항변이다. 그러나 은행 측이 집계한 고객 수와 예금 잔액은 ‘영업기밀’이라는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금융 당국과 다른 시중은행들도 씨티은행의 점포 변화를 지켜보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장기적인 영업 전략이기 때문에 단기적 현상만 보고 판단하기는 이르다”면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씨티의 실험이 국내 시장에 유효할지 관심 있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6-09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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