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무기 내려놓을 때다” 베네수엘라 감독 ‘개념 인터뷰’

“대통령, 무기 내려놓을 때다” 베네수엘라 감독 ‘개념 인터뷰’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09 23:04
업데이트 2017-06-09 2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U20 결승 진출 후 정부 향해 ‘쓴소리’

“오늘의 17세 소년은 기쁨에 겨워하지만 어제의 17세 소년은 목숨을 잃었다.”

지난 8일 우루과이와의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준결승에서 극적인 승부차기 승리를 거둔 라파엘 두다멜 베네수엘라 감독의 ‘개념 인터뷰’가 눈길을 끌고 있다. 성인대표팀 사령탑도 겸하는 두다멜 감독은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이제 무기를 내려놓을 때다”라고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에게 불화살을 날렸다.

그의 발언은 미드필더 사무엘 소사(17)가 왼발 프리킥으로 동점 골을 뽑아내 승부를 원점으로 돌려놓아 승부차기로 팀을 이끈 것과 전날 조국에서 진행된 반정부 시위 도중 애꿎은 목숨을 빼앗긴 네오마르 란데르란 동갑내기 소년을 대비시킨 것이었다.

두다멜 감독은 “거리로 뛰쳐나간 아이들이 원하는 것은 더 나은 나라 하나뿐”이라며 “이런 소망을 품는 것은 대표팀 선수들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경제난과 정국 혼란이 겹쳐지고 있는 베네수엘라에서는 지난 3월 말부터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이어져 시위에 희생된 이가 벌써 70명을 넘어섰다.

베네수엘라는 나란히 대회 첫 결승 진출의 염원을 이룬 잉글랜드와 11일 격돌한다. 이번 대회 여섯 경기를 치르는 동안 110차례 공격 시도에 14득점 2실점으로 가장 공격적인 팀 컬러를 자랑한다.

79차례 공격 시도에 11득점 3실점을 기록한 잉글랜드는 온타깃 시도 29-오프타깃 시도 34로 베네수엘라(38-48)보다 윗길이었다. 잉글랜드의 공격 효율성이 나았다는 얘기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06-10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