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상호금융 독립법인화 시동 건 농협중앙회… ‘제2의 농협은행’ 출범하나

[단독] 상호금융 독립법인화 시동 건 농협중앙회… ‘제2의 농협은행’ 출범하나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6-12 23:02
업데이트 2017-06-13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호금융체제 연구용역 입찰… 하반기 세부 실천계획 마련

농협중앙회가 상호금융 부문을 독립된 법인으로 전환하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일각에서는 농협이 또 하나의 ‘농협 은행’을 만드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하지만 현실화되기까지는 자본금 확보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양파 수확 농촌 일손 돕기
양파 수확 농촌 일손 돕기 김병원(왼쪽 세 번째) 농협중앙회장과 경남농협 자원봉사자들이 12일 경남 함양군 장항마을회관 인근 양파 농가에서 농민들의 양파 수확을 돕고 있다.
함양 연합뉴스
농협중앙회는 지난 8일 ‘상호금융 장기발전을 위한 연구 용역’ 입찰을 공고하고 오는 19일까지 접수를 마감하기로 했다. 농협은 하반기에 기존 상호금융 체제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을 하고 이를 토대로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해 실행에 옮길 방침이다. 상호금융을 독립 법인으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포함될 예정이다. 앞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선거 공약으로 중앙회의 상호금융 부문을 따로 떼어 단위 조합들의 중앙은행 격인 연합회를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까지는 새마을금고나 신협처럼 개별 단위조합들의 연합회를 만드는 수준에서 논의되고 있지만, 금융지주나 경제지주처럼 아예 별도의 지주사 체제로 출범할 가능성도 나온다. 농협중앙회에는 금융지주(2012년)와 경제지주(2017년 1월) 분리 이후 상호금융과 교육 기능만 남아 있다.

실제 농협의 단위조합들과 농민단체들은 수년 전부터 ‘상호금융 연합회’ 내지는 ‘중앙은행’ 설립을 요구해 왔다. 상호금융 연합회가 회원 조합들의 금융업무를 지원하고, 농업정책자금 대출업무나 지자체 금고 운용도 농협은행에서 상호금융 연합회로 이관해 수익을 조합원의 대출금리 인하 재원으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농협금융지주와 대등한 입장에서 상품 판매를 협의하는 데에도 훨씬 쉬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회장은 “농협 상호금융은 예수금 268조원, 대출금 193조원으로 국내 금융기관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지만 제2금융권에 머물러 있다 보니 규제가 많아 사업하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은행 설립을 장기적인 과제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힌 적 있다.

일각에서는 상호금융이 1금융권 진입을 꿈꾸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농협 상호조합의 특성상 농업인을 대상으로 조합을 유지해야 하지만 농업 인구가 점점 줄어들고 농협의 존립 기반이 위태로워지자 조합원의 범위와 금융 기능도 확대하자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우 기존 농협은행과 역할이 부딪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자본금 확보가 최대 난제다. 상호금융을 분리하려면 15조원가량의 자본이 필요한데 현재 축적된 돈은 2조원 남짓이다. 이 때문에 ‘제2 농협은행’은 불가능하다는 부정적 관측도 높다. 금융권 관계자는 “(김 회장이) 경제지주 폐지 공약을 철회한 것처럼 이 또한 농협법 개정 등이 필요해 현실화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중앙회 측은 “독립 법인 가능성을 모색해 보자는 취지이지 현 단계에서 은행화는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6-13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