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우즈베크 꺾고 본선 확정…슈틸리케호 2위 가능성 높아져

이란, 우즈베크 꺾고 본선 확정…슈틸리케호 2위 가능성 높아져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13 05:33
업데이트 2017-06-13 0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제골 넣은 아즈문 경고 누적으로 한국과의 9차전 결장하는 것도 호재

위기의 슈틸리케호가 조금 더 홀가분하게 카타르전을 치를 수 있게 됐다. 조 선두 이란이 우즈베키스탄을 꺾고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하며 우즈베키스탄의 추격을 따돌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줬기 때문이다.

13일 새벽(한국시간) 이란 테헤란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아 최종예선 A조 8차전 이란-우즈베키스탄 경기는 14일 새벽 4시 도하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카타르와 8차전을 벌이는 슈틸리케호에게도 중요한 변수가 될 경기로 관심을 끌었다.

이란이 2-0으로 이겨 6승2무(승점 20)로 남은 두 경기 결과와 상관 없이 본선 티켓이 주어지는 조 2위를 최소한 확보했다. 이란이 독주하는 가운데 4승1무2패(승점 13)로 조 2위인 한국이 14일 카타르를 제압하면 우즈베키스탄(4승4패·승점 12)과의 간격을 4로 벌려 두 경기를 남긴 상태에서 여유있게 2위 다툼을 벌이게 된다. 우즈베키스탄이 이겼더라면 2위 다툼이 한층 치열해 슈틸리케호는 경우에 따라 조 3위에 그쳐 대륙 간 플레이오프에 진출해야 하는 험난한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었다.

나아가 오는 8월 31일 홈에서 열리는 이란과의 경기에서 본선 진출을 자력으로 확정할 수도 있는 발판이 만들어졌다. 더욱이 이란 공격수로 우즈베키스탄을 상대로 한 골을 넣고 한국과의 최종예선 1차전에서도 결승 골을 넣은 사르다르 아즈문이 이날 또 경고를 받아 경고 누적으로 한국전에 나설 수 없는 점도 호재가 된다.

한국은 카타르전을 치른 뒤 이란과 홈 경기,우즈베키스탄과 원정 경기를 소화하고, 우즈베키스탄은 중국과 한국전을 남겨두고 있다.

한편 이란은 개최국 러시아와 남미 1위 브라질에 이어 세 번째로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한 나라가 됐다. 두 대회 연속 진출에 성공한 이란이 완승을 거뒀고 카를로스 케이로스(포르투갈) 감독과 선수들은 월드컵 모형 트로피를 든 채 마치 월드컵을 우승이라도 한 듯 관중과 함께 축제를 즐겼다. 이란은 최종예선 여덟 경기를 치르며 무실점 무패 행진의 ‘클린 시트’도 이어가고 있다.

전반 23분 아즈문이 역습 기회에서 알리레자 자한바흐쉬의 스루패스를 받아 골키퍼와 일대일 기회를 만든 뒤 침착하게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후반 3분 메흐디 타레미가 상대 반칙을 끌어내 페널티킥 기회를 잡았지만 키커로 나선 마수드 쇼자에이가 실축해 추가 골 기회를 놓쳤다.

하지만 이란은 수비를 강화하며 시간을 끈 다음 후반 43분 타레미가 추가 골을 넣어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카를로스 케이로스 이란 축구대표팀 감독이 13일 새벽 테헤란의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8차전을 2-0으로 이겨 두 대회 연속 본선 진출을 확정한 뒤 모형 월드컵 트로피를 든 채 선수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테헤란 AFP 연합뉴스


카를로스 케이로스 이란 축구대표팀 감독이 13일 새벽 테헤란의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8차전을 2-0으로 이겨 두 대회 연속 본선 진출을 확정한 뒤 모형 월드컵 트로피를 든 채 선수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테헤란 AF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