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전으로 여는 아침] 몸 교육과 마음 교육의 균형/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고전으로 여는 아침] 몸 교육과 마음 교육의 균형/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입력 2017-06-13 22:54
업데이트 2017-06-14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대 그리스의 전인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체육 교육이다. 체력 단련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열정은 음악에 대한 사랑 못지않게 강했다. 2800여년 전부터 그리스인들이 건설하는 도시국가에는 반드시 극장과 함께 경기장이 만들어졌다.
이미지 확대
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동시대 동양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던 특이한 현상이었다. 다양한 종목에서 기량을 겨루는 올림픽 경기가 기원전 776년에 시작된 것도 체육 활동에 대한 그들의 남다른 중시를 보여 준다. 체육 교육은 특별한 훈련기술을 갖춘 체력 단련 교사, 즉 파이도트리베스에 의해 엄격하게 실시되었다. 모든 도시에는 소년들의 체육 활동을 위해 옥내에 탈의실과 샤워실을 갖춘 매우 훌륭한 훈련장이 있었고 달리기, 원반던지기, 창던지기 등의 야외 체력 단련 활동을 위한 경기장까지 갖추었다.

그리스인들이 체육 교육을 중시한 까닭은 무엇일까.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는 소년들은 이성보다 먼저 습관에 의해 교육되어야 하는데 마음 교육 못지않게 몸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체력 단련은 “몸의 유연성을 높여 주고 몸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성 교육과 더불어 체육 교육이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린 시기의 과도한 체력 단련은 오히려 균형적 성장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용기와 담력만을 키우기 위해 너무 가혹한 훈련을 시켜 소년들을 야수처럼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고매함(to kalon)을 추구해야지 동물다움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다. 그는 스파르타의 체력 단련 체계를 그러한 부적절한 사례로 들었다. 체력 단련만 시키고 다른 교육에 소홀하게 되면 청년들을 전쟁 기술자(banausos)로 타락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4세기 초까지만 해도 최강자로 군림하던 스파르타가 4세기 중반부터 급격하게 쇠퇴하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체력 단련 일변도 교육을 지적했다. 그는 체육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이성 교육과 체력 단련 사이에 균형과 조화를 추구할 것을 충고했다. 특히 소년기 체육 교육이 과도해지지 않도록 경계했다. “사춘기에 접어들 때까지는 가벼운 훈련을 하며, 성장에 지장이 없도록 무리한 식이요법과 운동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그리스인들의 체력 단련의 과열을 우려했던 것과 오늘날의 사정은 정반대인 듯싶다. 학교 교육에서 입시 준비와 이론 교과 학습에 치중하고 체육 활동은 지나치게 소홀하기 때문이다. 요즘 청년들의 체격은 좋아졌지만 체력이 약한 것도 그 증거다. 몸 교육에 치중한 엘리트 체육은 지양하고 학교 체육과 생활 체육의 강화가 필요한 때다.
2017-06-14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