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수들과도 소통 않는 슈틸리케 감독, 도하 참사 불렀지만

선수들과도 소통 않는 슈틸리케 감독, 도하 참사 불렀지만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14 07:10
업데이트 2017-06-14 0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이 14일 도하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와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8차전이 잘 풀리지 않아 이마에 흐르는 땀을 훔치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이 14일 도하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와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8차전이 잘 풀리지 않아 이마에 흐르는 땀을 훔치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호르헤 포사티(65·우루과이) 카타르 감독은 경기 내내 선수를 코칭석으로 불러 뭐라고 일일이 지시를 했다. 스스럼 없이 어깨를 감싼 채였다. 반면 울리 슈틸리케(63·독일) 대표팀 감독은 성난 짐승처럼 코칭석을 왔다갔다하며 이마에 흐르는 땀을 닦거나 손짓을 하며 소리를 질러댔지, 누구를 불러 위치를 잡아주거나 원하는 포메이션을 짚어주지 않았다.

이런 차이가 14일 도하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와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8차전을 2-3으로 내준 원인이었다고 단언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슈틸리케호가 갖고 있는 문제의 한 단면을 엿보게는 했다고 본다.

사실 이상한 조짐은 그 전에도 있었다. 도하에 입성한 지난 11일 한국 취재진에게 한 슈틸리케 감독의 발언이었다. “선수들이 이라크전 분석을 통해 카타르전을 대비해야겠지만 확실한 것은 좀 더 과감한 플레이가 나오지 못했다는 점이다.”

두 가지 의문이 들었다. 감독과 선수가 따로 비디오 분석을 한다는 것인가, 지난 8일 이라크와 평가전을 치렀는데 사흘 뒤에도 이런 발언을 하는 게 너무 늦은 것이 아닌지였다. 물론 번역하는 과정에 실수나 뉘앙스의 간극이 있을 수 있지만 감독 스스로 ‘선수들이 분석을 했는지 안했는지 모른다’는 식으로 언급한 것만은 분명해 보였다. 14일 카타르와의 경기를 지켜보며 감독과 선수들이 따로 움직이는 정황은 더욱 분명해 보였다.

포사티 감독이 오히려 두 살 위니 젊은 선수들과의 세대차는 포사티 감독이 더 많이 느껴야 할텐데도 이런 장면이 나오니 더 이상한 일이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도 이런 고민을 최근 사석에서 털어놓았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 감독이 선수들과 소통하려 하지 않는데 아무리 주위에서 권고하고 조언해도 듣지 않아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저 옆줄 바깥에서 소리 지르고 손짓을 하는 감독과 어깨를 감싼 채 일일이 짚어주는 감독의 차이가 ‘기적의 땅’이었던 도하를 ‘참사’로 바꾼 원인 중의 하나가 됐다고 볼 수도 있다.

슈틸리케 감독은 13일 기자회견에서 “카타르에 대한 분석은 끝났다”고 했지만 경기장 안의 선수들은 아무런 게임플랜이 없어 보였다. 패스는 부정확했고 킥은 형편없이 짧거나 길었으며 장신에 긴 다리를 지닌 카타르 수비진을 향해 하릴없이 크로스만 올려댔다. 0-1, 0-2 상황에 어떻게 대처가 달라야 하는지를 알고 뛰는 선수는 첫 번째 만회골의 주인공 기성용(스완지시티) 정도 뿐이었다.

전반 30분 손흥민(토트넘)이 갑작스럽게 손목 골절로 그라운드를 떠나자 경험 많은 이근호를 투입해 2-2로 따라붙는 전기를 만든 것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손흥민이 그때까지처럼 미미한 활약을 계속해도 슈틸리케 감독이 과감하게 이근호를 투입했을까 하는 의문은 든다. 또 선수가 교체 투입될 때 슈틸리케 감독은 코칭석을 두리번거렸고, 코치가 그림판을 들고 선수에게 설명하는 장면도 의아스럽게 생각됐다.

여하튼 이제 한국은 두 대회 연속 본선 진출을 확정한 이란(승점 17)에 이어 승점 13으로 우즈베키스탄(승점 12)에 딱 한 발 앞서 있을 뿐이다. 1승1무에 6패로 조 꼴찌였던 팀에게 승점 3을 헌납하며 1984년 이후 33년 만에 카타르에 졌다. 이날 이겨 승점 3을 추가했더라면 오는 8월 이란과의 홈 경기, 9월 우즈베키스탄 원정 10차전을 조금 더 여유있게 준비할 수 있었다. 하지만 두 경기에서 모두 승점 3을 따내야 하는 벼랑 끝으로 스스로 다가갔다.

팬들이야 슈틸리케 감독의 얼굴을 더 이상 보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선수들과의 소통에 실패한 감독은 팬들과의 소통에도 실패하고 있다. 하지만 이 순간 최종예선 남은 두 경기를 맡길 사령탑을 찾기란 쉽지 않다. 축구협회 기술위원회도 슈틸리케 감독을 선임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 그를 조기 경질하라고 압박하는 것은 무리가 다소 있어 보인다.

따라서 이 순간 슈틸리케 감독이 최종예선을 그나마 잘 정리하도록 힘을 실어주되 물밑에서 열심히 러시아월드컵 본선, 나아가 2022 카타르월드컵을 준비할 사령탑을 물색하는 작업을 정밀하게 진행하는 것이 최상의 선택으로 보인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호르헤 포사티 카타르 감독이 선수들에게 손가락으로 무언가를 지시하고 있다. 슈틸리케 감독과 달리 그는 경기 내내 선수를 코칭석으로 불러 포메이션을 짚어주는 등 선수들과의 소통에 힘썼다. 도하 연합뉴스
호르헤 포사티 카타르 감독이 선수들에게 손가락으로 무언가를 지시하고 있다. 슈틸리케 감독과 달리 그는 경기 내내 선수를 코칭석으로 불러 포메이션을 짚어주는 등 선수들과의 소통에 힘썼다.
도하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