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왕 얼굴’ 티셔츠 입은 카타르 대표팀, FIFA 징계 받나

‘국왕 얼굴’ 티셔츠 입은 카타르 대표팀, FIFA 징계 받나

입력 2017-06-14 09:05
업데이트 2017-06-14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 직전과 세리머니에서 티셔츠 등장…‘정치 메시지’ 여부 논란

한국 축구대표팀에 2-3 패배를 안긴 카타르 대표팀이 ‘국왕 티셔츠’로 논란에 휩싸였다.
카타르 애국 세리머니 도마에 오르나?
카타르 애국 세리머니 도마에 오르나? 13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자심 빈 하마드 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A조 한국과 카타르의 경기에서 카타르의 하산 알 하이도스가 첫 골을 성공한 뒤 국왕 셰이크 타밈 빈하마드 알타니의 얼굴이 새겨진 티셔츠를 들고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한국시간) AFP통신은 카타르 선수들이 경기 전 국왕의 얼굴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그라운드에 나온 데 대해 국제축구연맹(FIFA)이 조치에 나설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카타르 대표팀은 카타르 도하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한국과의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8차전을 앞두고 경기장에 나와 몸을 풀 때 국왕 셰이크 타밈 빈하마드 알타니의 얼굴이 새겨진 흰 티셔츠를 입었다.

국왕의 얼굴 옆모습을 흑백으로 표현한 이 이미지는 최근 이웃 걸프국가들의 카타르 단교 사태 이후 카타르 내에서 이들 국가에 대한 저항의 상징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이미지다.

이 티셔츠는 경기 중에도 다시 한 번 등장했다.

카타르의 하산 알 하이도스는 이날 첫 골을 성공시킨 후 자국 관중을 향해 이 티셔츠를 들어 보이는 세리머니를 선보였다.

세리머니 이후 심판진이 무언가 논의하는 모습이 화면에 잡히기도 했다.

FIFA는 경기에서 선수들이 정치적인 상징이나 구호가 담긴 티셔츠를 입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손흥민 조롱? 자국 부상 군인을 위한 세리머니?
손흥민 조롱? 자국 부상 군인을 위한 세리머니? 13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자심 빈 하마드 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A조 한국과 카타르의 경기에서 후반 카타르의 두 번째 골을 넣은 아크람 아피프가 팔을 옷 안쪽에 넣고 부상을 입은 것을 형상화 한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이 세리머니를 두고 전반에 부상을 입은 손흥민을 조롱하기 위한 것이라는 팬들의 비난이 있지만 현지에서는 시리아 내전에 참전한 카타르 부상 군인을 위한 세리머니라는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이날 경기에서 후반 카타르 두 번째 골의 주인공 아크람 아피프는 골 성공 후 한쪽 팔을 상의 안에 집어넣고 구부리며 경례를 하는 묘한 세리머니로 논란을 샀다.

국내 팬들은 이것이 전반 30분 오른팔을 다쳐 그라운드 밖으로 나온 손흥민(토트넘)을 조롱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