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웜비어 코마 상태 “광범위한 뇌손상”…트럼프, 가족에 위로전화

웜비어 코마 상태 “광범위한 뇌손상”…트럼프, 가족에 위로전화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6-16 07:52
업데이트 2017-06-16 0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강하게 미국을 떠났던 대학생 오토 웜비어(22)는 북한에 17개월간 억류됐다가 지난 13일(현지시간) 삭발을 하고 코에 호스를 꽂은 채 들것에 실려 미 공항에 도착했다.
지난해 1월 북한에 억류됐다 최근 석방된 미국인 오토 웜비어(22가) 13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런킨 공항에서 혼수상태로 이송되고 있다.
지난해 1월 북한에 억류됐다 최근 석방된 미국인 오토 웜비어(22가) 13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런킨 공항에서 혼수상태로 이송되고 있다.
웜비어를 치료하고 있는 미 신시내티 주립대 병원 의료진은 식중독인 ‘보톨리누스 중독증’에 걸렸다는 북한 측 주장에 대해 “웜비어가 보툴리누스 중독증에 걸렸다는 아무런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웜비어의 뇌 조직이 광범위하게 손상됐으며 그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웜비어는 지난해 1월 평양을 여행하다 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 했다는 이유로 체포돼 체제전복 혐의로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웜비어는 선고 직후인 작년 3월 혼수상태가 됐지만, 북한은 1년 넘게 그의 상태를 숨겼다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북한은 그가 재판 후 보툴리누스 중독증에 걸린 뒤 수면제를 복용했다가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혼수상태로 귀국한 ‘웜비어 쇼크’에 분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웜비어가 고향인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 도착한 다음 날인 14일 밤 10시쯤 전화를 걸어 위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웜비어의 아버지인 프레드 웜비어는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의식이 없는 웜비어의 상태에 대해 ‘슬픔(sorrow)’을 표시했다고 그의 부친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웜비어의 송환을 위한 미 국무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