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법방해’ 트럼프, 업무시간 트윗 “힐러리는 놔두고 왜 나만”

‘사법방해’ 트럼프, 업무시간 트윗 “힐러리는 놔두고 왜 나만”

입력 2017-06-16 09:17
업데이트 2017-06-16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위터 정치 가속, 사이버 여론몰이 나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특검 수사가 서서히 옥좨오자 사이버 여론몰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로버트 뮬러 특검이 자신의 사법방해 여부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지자, 그의 ‘주무기’인 트위터의 화력을 한껏 끌어올리고 있는 것.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 수사와 불기소 처분으로 ‘면죄부’를 준 과정을 다시 끄집어내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15일(현지시간) 오후 트위터 계정에서 “러시아와 거래한 힐러리 클린턴 가족과 민주당 인사들은 들여다보지 않으면서 아무런 거래도 하지 않은 나를 조사하느냐”고 반발했다.

트럼프 측근과 러시아 간 내통 의혹 등을 수사하는 뮬러 특검이 자신의 사법방해 여부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지자 무고함과 함께 불만을 토로한 것이다.

사법방해는 대통령 탄핵 사유에 해당하는 중범죄이며,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월 러시아 내통설을 수사하던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에게 수사 중단 압박을 가한 것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사법방해죄를 위반한 것이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거짓말쟁이 힐러리는 해머로 휴대전화를 부수고 이메일을 삭제했고, 그의 남편은 (FBI의 불기소 결정으로) 힐러리가 해결되기 며칠 전에 법무장관을 만났다”며 “그런 사람들이 사법방해를 이야기한다고?”라고 비꼬았다.

클린턴 후보 측이 사설 이메일 계정을 업무에 이용해 기밀을 유출한 증거를 감추기 위해 벌인 일련의 행위와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로레타 린치 법무장관을 만난 사실을 거론하면서 사법방해를 주장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한 것이다.

근래 들어 트럼프 대통령이 업무 시간 중에 정치 공방성 트윗을 올린 것은 드문 일이다.

‘트위터 대통령’으로 불리는 그지만 일과 시간에는 행정명령 발표 등 자신의 국정 수행과 관련한 글과 영상을 주로 올렸다. 러시아 스캔들을 둘러싼 상황이 그만큼 다급해졌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앞서 이날 새벽에도 트위터에 민주당 진영과 주류언론을 겨냥해 “그들이 러시아와의 가짜 공모 스토리를 만들었는데 증거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이제 가짜 스토리를 토대로 사법방해를 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여러분은 지금 일부 몹시 나쁘고 갈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주도하는 미국 정치 역사상 최대의 ‘마녀사냥’을 목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선동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