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비리 폭로 재벌’ 궈원구이, 이번엔 “왕치산 아내는 美국적”

‘中비리 폭로 재벌’ 궈원구이, 이번엔 “왕치산 아내는 美국적”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6-19 22:38
업데이트 2017-06-19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대회 앞두고 ‘권력 전쟁’ 고조

미국에서 중국 지도부의 비리를 폭로해 온 중국 부동산 재벌 궈원구이(郭文貴·50)가 이번에는 왕치산(王岐山)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의 부인이 미국 국적자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궈원구이의 잇단 폭로는 올가을 19차 당 대회를 앞둔 중국 공산당 내부에서 권력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사정 작업을 지휘해 온 왕 서기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최측근으로 당 대회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 대신 총리직에 오를 것이라는 설이 나돌고 있다. 이에 따라 시 주석과 왕 서기에 반대하는 이들이 궈원구이를 조직적으로 비호하고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9일 대만 중앙통신에 따르면 궈원구이는 해외 중문 매체인 명경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보수파 원로였던 야오이린 전 총리의 딸이자 왕 서기의 부인인 야오밍산에 대해 이같이 폭로했다. 궈원구이는 “1949년 1월 출생한 야오밍산이 1992년 미국 국적을 취득했다”며 그의 미국 여권 번호와 캘리포니아 사회보험증 번호를 제시했다. 아울러 야오밍산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샌타클래라 교외의 새러토가에 주소를 두고 1996년 5월부터 거주해 왔다고 주장했다.

궈원구이는 “왕 서기의 가족이 미국에 여러 채의 호화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 중 256만 달러, 276만 달러 상당의 부동산 2채가 새러토가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 두 주택의 등기 명의자는 ‘쉔 프랭크 펑산’으로 왕 서기의 매부 이름 쑨펑산과 거의 같다. 그는 지난달 폭로한 왕 서기 가족이 보유했다는 또 다른 새러토가 부동산 소유자 명의도 야오밍산의 동생인 야오밍돤으로 돼 있다는 주장까지 했다.

궈원구이의 공격을 받고 있는 왕 서기는 1개월 이상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왕 서기는 지난달 15~16일 자신이 19차 당 대회의 대표로 선출된 후난성 회의에도, 지난 7일 중앙기율검사위원회 감찰부기관 배치회의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6-20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