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보 연계해 실손보험료 인하 유도…보험업계 불만

건보 연계해 실손보험료 인하 유도…보험업계 불만

입력 2017-06-21 10:59
업데이트 2017-06-21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기획위 “건강보험 강화로 실손보험 반사이익…보험료 인하 유도” 보험업계 “대표 적자상품…과잉진료 관리, 비급여 진료 표준화가 먼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을 연계해 실손 보험료 인하를 유도하는 법을 연내 제정한다.

건강보험을 강화해 민간 보험회사들이 반사이익을 얻으면, 이것이 실손 보험료 인하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건보·민간의료보험 연계 관리법 연내 제정 추진
건보·민간의료보험 연계 관리법 연내 제정 추진 김성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자문단장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건보·민간의료보험 연계 관리법 연내 제정 추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기획위는 21일 브리핑을 통해 ‘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 연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건강보험 비급여를 급여화하면서 민간보험 보험료 인하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건강보험 보장이 늘어나면 민간보험에서 지출하는 보험금이 줄어들게 되므로 그 반사이익만큼 보험료를 내리겠다는 논리다.

민간보험은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에 보험금을 지급한다.

최근 5년간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실손보험이 누린 반사이익이 1조5천억 원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국정기획위는 “실손보험이 금융상품으로만 인식되면서 건강보험 강화에 따른 반사이익 문제나, 국민 총 의료비 적정화 관점에서 실손보험을 관리할 수 있는 법적 수단이 없었다”며 “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 정책을 연계해 실손 보험료 인하를 유도하고 총 국민 의료비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법을 제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 실손의료보험 인하 유도방안 마련을 위한 공-사보험 정책협의체를 구성, 실손 손해율 현황 등 실태조사 분석을 통해 건보 보장 확대에 따른 실손보험 반사이익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 중 실손 보험료 인하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 하반기 중 내년에 폐지 예정이었던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조정폭 규제를 2015년 이전 수준인 ±25%로 강화하고 실손의료보험 가입자와 비가입자 간 급격한 차이가 나는 진료항목도 공개하기로 했다.

내년 4월부터는 실손보험 끼워팔기를 완전히 금지하고, 보험료가 저렴하고 비교가 쉬운 온라인 실손의료보험을 확산해 시장의 가격경쟁을 촉진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모든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비급여 내역 공개 확대, 진료비 세부 명세서 표준서식을 마련하고 실손 손해율·보험료 비교공시 확대해 소비자의 실질적 선택권 보장을 강화하기로 했다.

국정기획위는 “관계부처에 합의사항의 차질없는 이행을 통해 과중한 실손 보험료 부담을 경감하고, 국민 의료비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보험업계는 이에 대해 실손보험이 대표 적자 상품이어서 보험료 인하 여력이 크지 않다며 불만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는 손해율이 해마다 올라가고 있고 실제 이익은 병원들이 보고 있다”고 말했다.

건강보험 보장이 늘고 있지만 병원에서 새로운 비급여 치료를 만들며 과잉진료를 하고 있어서 보험금은 더 많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험업계는 과잉진료와 소비자 의료쇼핑 관리 감독, 비급여 진료 표준화가 먼저라고 말한다.

예컨대 같은 도수치료라도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1천700배 차이나고, 같은 질환이라도 실손보험이 있는 환자는 비급여 진료 비중이 월등히 높다는 것이다.

국정기획위는 “곧 보험업계 이야기도 들을 계획이지만 국민 의료비 부담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느냐가 첫번째 목표이며 행정 당국이나 개별 회사 이해관계는 고려하지 않는다”며 “의료기관 과잉진료나 환자 과잉의료 요구에 대한 통제방안, 보험사 과다 상품 억제방안 등 종합적인 방안을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