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문 닫는 창조경제추진단…돌아갈 곳 없는 비정규직/윤수경 경제정책부 기자

[오늘의 눈] 문 닫는 창조경제추진단…돌아갈 곳 없는 비정규직/윤수경 경제정책부 기자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7-06-21 22:30
업데이트 2017-06-22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표 창조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했던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추진단)이 해체 수순을 밟고 있다. 행정자치부의 업무 종료 지시로 오는 30일 문을 닫는다. 배정됐던 예산도 모두 반납해야 한다.
이미지 확대
윤수경 사회2부 기자
윤수경 사회2부 기자
추진단에는 기획재정부와 미래창조과학부, 공공기관, 대기업 등에서 파견 나온 50여명이 근무했다. 상당수는 이달 내 소속기관으로 복귀한다.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게 되니 크게 아쉬움이 없는 상황이다. 오히려 ‘창조경제 꼬리표’를 떼게 돼 표정이 밝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추진단 해체가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다. 운전기사와 행정직원, 비서 등 추진단에서 직접 고용했던 비정규직 직원들은 하루아침에 실직자가 되기 때문이다. 심지어 이들 중에는 지난 2월에 입사한 직원도 있다. 당시 채용 공고에는 채용 기간을 계약일로부터 1년으로 명시했으며, 근무 성적이 우수하면 1년 재계약도 가능하다고 적시했다.

추진단 비정규직 직원을 보호할 장치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다. 추진단 인사 담당자는 “(이러한 직원들이) 소수에 불과하다”, “(비정규직들이 처한) 입장이 애매하게 됐다”고 말할 뿐이다.

전국 18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고용된 상당수 직원도 이번 일이 남의 일 같지가 않다.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신설되는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되지만, 전 정권의 산물이라는 이유로 언제든지 해체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공무원들이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본인 출세에 행여 낙인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우리에게는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소중한 일터”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업무지시 1호’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었다. 문 대통령은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한 자리에서 “임기 내 공공부문에서 비정규직 제로(0)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고, 일부 직원은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올 하반기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대책이 나오고, 문 대통령은 임기 내에 공공일자리 81만개 창출도 약속했다.

미래에 대한 이야기는 늘 사람의 환심을 쉽게 살 수 있다. 무언가를 새로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잘못된 것을 고치는 게 먼저다.

yoon@seoul.co.kr
2017-06-22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