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X 텅빈 특실 개조…하루 5000석 늘린다

KTX 텅빈 특실 개조…하루 5000석 늘린다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7-06-22 22:28
업데이트 2017-06-23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말부터… 좌석도 회전식으로

코레일이 KTX 열차의 비효율 공간을 ‘좌석’으로 개조해 수송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현재 KTX는 선로 용량이 포화 상태로 추가 열차 투입이 어렵다. 사업이 마무리되는 연말이면 하루 5000석의 추가 공급이 가능해 KTX(931석) 5편성을 투입하는 효과가 있다.

22일 코레일에 따르면 KTX 좌석 확대는 특실(1량)을 일반실로 개조, 영화 설비 철수 및 좌석 설치, KTX-산천의 스낵카 공간에 좌석 설치 등이다. KTX 특실 4량 중 1량(5호차)을 일반실로 개조한다. 이를 통해 35석이던 객실 좌석이 55석으로 20석 늘어나게 된다. 좌석은 고객 편의를 위해 고정식이 아닌 회전식으로 설치키로 했다. 연말까지 46개 편성에 대한 개조작업을 끝낼 계획이다.

지난 3월부터는 KTX-산천 4호차의 스낵카 공간을 객실로 개조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12석의 일반실 좌석 설치가 가능하다. 다음달까지 23편성에 대한 작업을 마무리해 총 276개 좌석을 확보하게 됐다. 수요가 없어 사실상 무용지물이던 KTX 영화 객실(1호차)의 영화 설비 공간을 없애고 좌석을 설치하는 작업도 마무리돼 1편성당 4개 좌석을 추가 공급하고 있다.

코레일은 하루 264편성의 KTX 운행을 기준으로 할 때 일평균 5000석이 추가 공급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KTX 5대, KTX-산천(363석) 13대를 투입하는 효과가 있다. 정인수 기술본부장은 “일평균 4700여명에 달하는 입석 이용객을 수용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7-06-23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