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2의 한미약품 사태 막자… 26일 공매도 종합포털 오픈

제2의 한미약품 사태 막자… 26일 공매도 종합포털 오픈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6-22 21:38
업데이트 2017-06-22 2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목·거래 현황 등 모든 정보 제공…일각 “불공정거래 차단엔 역부족”

일반인도 손쉽게 공매도(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빌려서 파는 투자 기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가 문을 연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종합 포털 사이트’(short.krx.co.kr)가 26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공매도의 개념부터 관련 제도, 법령체계, 공매도 통계 등을 상세하게 정리해 제공한다. 공매도 통계의 경우 거래와 잔고 정보를 공매도가 이뤄지는 단계별로 한눈에 볼 수 있다. 공매도가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종목 현황과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현황도 알 수 있다. 모바일 버전을 제공하고 금융투자협회 대차거래 및 잔고 내역 통계 페이지를 연결하는 등 시범 서비스 5주 동안 모인 투자자 건의 사항도 반영했다. 또 네이버·카카오와 연계해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의 금융 홈페이지 내 공매도 섹션을 통해 종합 포털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지난해 개인 투자자들이 피해를 본 한미약품 공매도 사태 이후 마련된 개선책이다. ‘공매도가 주식시장을 망친다’는 개인 투자자들의 원성이 이어지자 금융 당국은 투자자 간 정보 비대칭 완화를 위해 나섰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 도입으로 4개 종목이 제재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에도 엔씨소프트 공매도 논란이 불거지는 등 ‘제2의 한미약품 사태’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아이템 거래 기능을 제한한 ‘리니지M’의 출시로 주가가 떨어진 엔씨소프트는 지난 20, 21일 이틀 연속으로 공매도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런 과정에서 기관·외국인과 달리 주식 빌리는 절차가 매우 까다로운 개인 투자자들은 공매도를 이용하지 못하고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한미약품에 이어 엔씨소프트 논란까지 공매도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내부자 거래의 도구로 의심되는 게 문제”라면서 “금융 당국이 불공정거래 적발과 처벌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6-23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