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봉투 만찬’으로 기소된 이영렬 다음 달 5일 첫 공판준비기일

‘돈봉투 만찬’으로 기소된 이영렬 다음 달 5일 첫 공판준비기일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23 16:49
업데이트 2017-06-23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절 ‘돈봉투 만찬 사건’으로 면직 처분을 받고 ‘청탁금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영렬(59) 전 부산고검 차장검사의 재판 준비 절차가 다음 달 초에 열린다.
이미지 확대
이영렬 전 부산고검 차장검사
이영렬 전 부산고검 차장검사 서울신문DB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 조의연)는 이 전 차장검사 사건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다음 달 5일 오전 11시로 지정했다고 연합뉴스가 23일 보도했다.

공판과 달리 공판준비기일에는 피고인이 출석할 의무가 없다. 공판준비 절차는 검찰이 공소사실을 설명하고, 피고인의 변호인이 피고인의 입장을 설명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앞서 이 전 지검장 등 검찰 특별수사본부 검사 7명은 지난 4월 21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을 비롯한 법무부 검찰국 검사 3명과 저녁 식사를 하면서 돈 봉투를 주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안 전 국장은 특수본 검사 6명에게 70만∼100만 원이 든 봉투를, 이 전 지검장은 법무부 과장 2명에게 100만 원이 든 봉투를 각각 건넸다. 이는 전부 특수활동비에서 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 전 차장검사와 안 전 국장(면직 직전 대구고검 차장검사)은 감찰 끝에 면직 처분을 받았고, 특히 이 전 차장검사는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혐의로 검사가 재판에 넘겨진 사례는 이 전 차장검사가 처음이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