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결국 거짓말했나… “코미와 대화 테이프 없다”

트럼프 결국 거짓말했나… “코미와 대화 테이프 없다”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6-23 22:42
업데이트 2017-06-24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스캔들’ 특검 수사 난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과의 대화 녹음테이프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밝히면서 ‘러시아 스캔들’ 특검 수사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최근 보도된 모든 정보의 불법 유출, 폭로, 가로채기, 전자기기 감시 등과 관련해서 나와 코미의 대화를 녹음한 녹취 또는 ‘테이프’가 있는지 모른다”면서 “나는 그런 녹취(테이프)를 만들지 않았고 가지고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코미 전 국장과의 만찬과 전화통화 대화를 녹음한 녹음테이프가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던 발언을 완전히 부정한 것이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코미 전 국장의 ‘폭탄’ 발언이 나오자 “녹음테이프가 없길 바라야 할 것”이라며 녹음테이프의 존재를 시사했다.

그동안 녹음테이프는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관련 수사의 중단을 요청했고 자신에게 충성 맹세를 요구했다는 코미 전 국장의 ‘폭탄 증언’과 이를 전면 부인하는 트럼프 대통령 간 진실 공방의 진위를 가릴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나는 녹음(테이프)을 하지도 않았고 가지고 있지도 않다”고 주장함에 따라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는 미궁에 빠져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녹음테이프 ‘존재’ 가능성까지 부인하지는 않았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법방해죄를 모면하기 위한 계산이 깔린 발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당장 미 의회의 녹음테이프 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서, 앞으로 설령 녹음테이프의 존재가 드러나더라도 자신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은 것이라는 시각에서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이날 트위터 증언을 통해 ‘녹음테이프의 존재’를 시사한 발언은 결국 코미 전 국장의 입단속을 위한 것이었음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 되고 말았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6-24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