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독을 왜 바꿔” 마룽 등 탁구 세계 1~3위 중국오픈 도중 ‘보이콧’

“감독을 왜 바꿔” 마룽 등 탁구 세계 1~3위 중국오픈 도중 ‘보이콧’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25 07:08
업데이트 2017-06-25 0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체육당국이 지난 23일 밤 탁구 대표팀 선수 셋과 코치 둘이 자국에 열리는 국제대회 출전을 보이콧한 것을 수사하라고 중국탁구협회에 강력히 지시했다.

중국체육총국은 이날 밤 늦게 성명을 내고 “선수들의 경기 불참은 프로 정신을 위반한 것이자 상대 선수들과 관중들을 무시한 것”이라고 비판한 뒤 “협회가 이번 사태를 조사해 엄중하게 다룰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발단은 남자 세계랭킹 1~3위인 중국 선수들이 대표팀 감독 교체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자국에서 열린 대회 16강전 출전을 포기하면서 빚어졌다. 25일 AFP와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청두에서는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국제탁구연맹(ITTF) 월드투어 중국 오픈이 열리고 있는데 지난 22일 남자 개인단식 32강전을 무난히 통과한 1위 마룽과 2위 판젠동, 3위 쉬신 등이 23일 밤 단식 16강전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판젠동과 쉬신은 이날 낮에 열린 복식 8강전에는 출전했으나 홍콩 선수들에 1-3으로 졌다. 마룽은 같은 시간 열릴 예정이었던 장지커(4위)와 짝을 이룬 복식 경기에 출전하지 않았다.

이들이 갑자기 기권한 데에는 중국 탁구를 이끌었던 류궈량 감독이 갑자기 사령탑에서 물러난 데 대한 항의란 분석이다. 류궈량은 2003년부터 대표팀 코치를 맡아오다 2013년부터 감독을 역임했다.

그러나 중국탁구협회가 지난 22일 류궈량을 협회 부회장으로 임명하며 “류궈량은 중국 탁구 감독이 아니다”라고 발표했다. 2020년 도쿄올림픽을 더 잘 준비하기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댔다.

이에 마룽 등은 물론, 코치들도 중국 SNS 웨이보에 “우리는 경기하고 싶지 않다. 류궈량이 그립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ITTF도 “세 선수가 갑자기 출전을 철회한 데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며 “중국탁구협회가 이번 사건을 조사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에는 공링후이 여자대표팀 감독이 도박빚 추문에 휘말려 경질됐는데 누리꾼들은 음모가 있다고 지적하는 등 중국탁구가 흔들리는 모습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남자 탁구 세계랭킹 1위 마룽(중국). AFP 자료사진
남자 탁구 세계랭킹 1위 마룽(중국).
AFP 자료사진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