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 ‘빌트’ 폭로에 FIFA 곧바로 ‘판도라의 상자’ 열었다

독일 ‘빌트’ 폭로에 FIFA 곧바로 ‘판도라의 상자’ 열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28 10:03
업데이트 2017-06-28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프 블라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지난 2010년 12월 2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2022년 월드컵 개최지로 선정된 카타르의 셰이크 하마드 빈칼리파 알타니 국왕(에미르)에게 월드컵 트로피를 건네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프 블라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지난 2010년 12월 2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2022년 월드컵 개최지로 선정된 카타르의 셰이크 하마드 빈칼리파 알타니 국왕(에미르)에게 월드컵 트로피를 건네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국제축구연맹(FIFA)이 독일 일간 ‘빌트’가 2018년과 2022년 월드컵 개최지 선정 비리 의혹을 조사한 2014년 독립 윤리위원회의 보고서를 입수해 폭로하자 곧바로 보고서 원본을 공개했다.

3년 전 조사가 완료된 뒤 지금까지 원문 공개 요구를 묵살해오던 FIFA는 27일(현지시간) “이미 원본 공개를 검토하고 있었다”며 “보고서가 독일 신문에 불법 유출되면서 잘못된 정보가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전문을 즉시 공개한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지난 5월 4년 임기가 완료된 윤리위원회의 두 위원장 코넬 보벌리와 한스 요하킴 에케르트를 퇴진시킨 것도 잔니 인판티노 회장의 즉각 전면 공개 요구에 두 위원장이 반발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3년 전에도 제프 블라터 전 회장에 의해 독립 윤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던 미국 변호사 마이클 가르시아가 연루자 75명을 인터뷰하고 20만 건에 달하는 서면 증거를 반영해 9월 422쪽에 이르는 보고서를 FIFA에 제출했다. 하지만 FIFA 수뇌부는 42쪽으로 축약해 공개하며 ‘비리는 없었다’고 발표했고 가르시아는 이에 항의해 사퇴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고 볼 수도 있겠다. 2022년 월드컵을 유치한 카타르가 2010년 개최지 선정 투표를 앞두고 투표권이 있는 FIFA 집행위원들을 상대로 벌인 부적절한 행동들의 정황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기 때문이다. 투표 전 당시 카타르 국왕이 브라질에서 FIFA 집행위원 3명을 만났는데 가르시아는 이 만남이 “우려를 자아낸다”고 표현했다. 3명은 나중에 미국 사법당국으로부터 중계권 계약에서 뇌물을 챙긴 혐의로 기소됐다.

또 카타르 정부가 집행위원들이나 그들의 국가와 관련한 여러 투자사업에 자금을 댔다는 의혹이 있다며 실제로 제롬 발케 당시 FIFA 사무총장은 한 집행위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카타르가 월드컵을 “샀다”고 표현하기도 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월드컵 개최를 11∼12월로 미뤄야 할 정도로 무더운 카타르 날씨에 대해 별다른 문제 제기가 없었던 것에도 의문이 제기됐다. 당시 FIFA 의료위원장이자 개최지 투표권이 있던 미셸 두게조차 폭염을 문제 삼지 않았는데 두게의 아들이 도하의 병원에 취업한 것을 보면 두게가 이미 카타르에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가르시아는 주장했다.

보고서는 또 집행위원들이 조사단과의 만남을 회피하고 러시아나 스페인 같은 유치 신청국들이 특히 조사에 협조적이지 않았다고도 전했다.

한편 영국 BBC는 2018년 월드컵 유치에 나섰던 잉글랜드 유치팀이 2010년 개최지 투표를 불과 여드레 앞두고 잉글랜드 대표팀의 태국 친선경기 계획을 공표한 일은 태국의 찬성을 이끌어내려고 “일종의 뇌물” 같은 제안이었다고 조사단원에게 실토했다고 전했다. 이 제안은 3주 뒤에 없던 일이 됐는데 태국이 잉글랜드를 지지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었다. 당시 잉글랜드 축구협회도 이 친선경기가 태국의 지지를 끌어내기 위한 것이었다는 점을 인정했다. 지오프 톰프슨 유치위원장도 FIFA 집행위원의 출신국 비위를 맞추기 위해 친선경기를 기획한 것이 부적절한 일임을 인정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