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 행복도시 금강에 보행전용 교량 건설

세종 행복도시 금강에 보행전용 교량 건설

류찬희 기자
입력 2017-06-28 11:07
업데이트 2017-06-28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형교량으로 축제, 이벤트 공간 이용… 한글창제 의미 되새겨 1446m로 건설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 금강에 보행 전용 교량(사진)이 건설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행복도시 금강 북쪽 중앙공원과 남쪽 세종시청을 연결하는 금강보행교 건설 입찰공고를 냈다고 28일 밝혔다.
 보행교는 금강 북쪽 중앙공원, 박물관단지 등과 남쪽 수변공원을 연결해 세종시의 새로운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 교량과 달리 접속도로를 빼고는 대규모 원형으로 설계됐다. 행복도시의 환상형 도시구조를 형상화했다. 홍수시 안전과 보행자 동선을 고려해 원형의 주교량에 직선 접속교가 연결됐고, 시민들이 휴식과 다양한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공원같은 교량으로 건설한다. 시민 축제, 이벤트 장소로 이용할 수도 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반포한 1446년의 의미를 새기기 위해 교량 길이를 1446m로 했다. 원형 주교량 지름은 460m로 조선의 4번째 왕인 세종과 행복도시의 6개 생활권, 원형(0)도시를 의미한다.

 금강보행교는 설계, 시공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한다. 올해 말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18년 상반기 착공해 2021년 완공할 예정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금강보행교는 산책과 휴식, 조망과 이벤트가 넘쳐나는 국내 최초의 원형, 다기능 보행교”라며 “행복도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