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혁신위원장 “安, 입장 밝히는 게 도리…최종적 책임”

국민의당 혁신위원장 “安, 입장 밝히는 게 도리…최종적 책임”

입력 2017-06-28 09:37
업데이트 2017-06-28 0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 사과 요구…“安 책임론 나오는 것, 너무 당연한 일”“당시 책임자들 책임져야…당 존폐위기, 혁신 동력 발견 어려워”

국민의당 김태일 혁신위원장은 28일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과 관련, “저는 개인적으로 안철수 전 대표가 빨리 이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본다”며 대선후보였던 안 전 대표가 ‘최종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당 일각의 특검 제안을 정면 비판한 데 이어 연일 쓴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김 혁신위원장은 이날 SBS, CBS 라디오에 잇따라 출연, ‘안철수 책임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 “책임론이 나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이유미 씨나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안 전 대표와 아주 가까운 분이라고 하지 않느냐. 그런 점에서 의심의 눈길은 당연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안 전 대표는 책임 있는 얘기와 반응을 하는 것이 맞다. 설령 직접 개입이 돼 있지 않다고 해도 후보는 선거 과정에서 최종적 책임을 지는 분 아닌가”라며 “선거 과정에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사건이 생긴 만큼, 이에 대해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것이 도리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는, 아주 중차대한 문제라는 측면에서 안 전 대표가 빨리 코멘트하고 정리를 해야 하지 않나 싶다”며 ‘코멘트라 함은 사과를 말씀하시는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 잘한 일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당 대응에 대해 “정치조직으로서 정당이 해야 할 조치로는 여전히 미흡하고 안이하다”며 “직접 증언 조작에 참여하고 개입한 사람만 문제 삼을 것이 아니라, 개입하지 않았거나 몰랐다 하더라도 선거대책기구 전체 차원에서 활용된 만큼 책임 있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단호하게 물어야 한다. 법률적 수준에서만 논의할 것이 아니라 정치적 책임 문제에 대해 직시를 해야만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유미 씨의 조작된 증거를 당에 소개하고 연결한 분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니 당연히 이분에게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며 “또한 당 선거대책기구가 이를 소재로 아주 강력한 선거전을 펼쳤으니 증거 조작에 가담하거나 인지하지 않았다 해도 선거대책기구 전반에 활용됐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당 자체 진상조사와 관련, “조사의 범위와 대상을 법적 책임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적 책임의 소재를 밝히는 것이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당이라는 시스템 자체에 큰 구멍이 생겼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긴 것이다. 당의 시스템 전반을 다시 설계하고 리더십의 형태도 점검하는 일에 좀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지난 선거가 후보 개인을 중심으로 치러진 것이 너무 명백하다. 안 전 대표 개인을 중심으로 시스템과 선거대책기구, 선거대책들이 짜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사태로 당이 존폐위기에 섰다면서 “신뢰가 없는 정당이 어떻게 존립할 수 있겠는가”라며 ‘’혁신 동력이 내부에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현재 당의 지도적 인물들에게는 그런 걸 발견하기가 어려운 것 같다. 선거가 저만큼 있어 혁신의 동력이 그다지 보이지 않는다. 긴장감이나 소명감 같은 것이 아주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