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노총, 30일 비정규직 등 4만명 규모 ‘사회적 총파업’

민주노총, 30일 비정규직 등 4만명 규모 ‘사회적 총파업’

입력 2017-06-28 10:28
업데이트 2017-06-28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 “총파업 주체·목적이 사회적 목적…지금이 골든타임”

민주노총이 이달 30일 비정규직 노동자와 건설노동자 등 3만∼4만명이 참가하는 ‘사회적 총파업’ 대회를 연다.
이미지 확대
’왜 사회적 총파업을 하는가?’
’왜 사회적 총파업을 하는가?’ 28일 오전 서울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열린 6.30 사회적 총파업 돌입 기자간담회에서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이 총파업의 의미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은 2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달 30일 오후 3시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노조 할 권리 지금당장’을 기치로 총파업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들이 노동계와 연합해 구성한 ‘최저임금 만원 비정규직 철폐 공동행동(만원행동)’도 공동주최자로 나섰다.

총파업대회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와 대학·병원·지자체 청소노동자, 간접고용 노동자, 건설노동자 등 3만∼4만명이 참가한다.

민주노총 소속 각 산별 노조는 총파업대회 당일 정오부터 서울 도심 각지에서 사전집회를 연 뒤 본대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농민단체가 주축인 백남기투쟁본부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빈민·장애인단체의 모임인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 광화문공동행동’, 원외정당 노동당 등도 사전집회를 연다.

간담회에 참석한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총파업을 사회적 총파업이라 명명한 것은 사업장 임금협상 결렬에 따른 파업이 아니라 최저임금·비정규직·노동기본권 등 사회적 요구를 내걸고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벌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행은 문재인 정부 초기 총파업을 벌이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부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높은 대통령 취임 직후에 당장 할 수 있는 부분을 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지금 시기가 골든타임”이라면서 “총파업 결정은 최근 들어 한 것이 아니라 지난해부터 준비해서 올해 3월 대의원대회에서 결의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다음 달 8일까지를 ‘사회적 총파업 주간’으로 선포하고 단위별로 집회·행사를 벌인다.

만원행동은 총파업 주간 첫날인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에서 최저임금 1만원을 요구하는 선전전을 벌이고 ‘만원버스’를 이용해 편의점 CU 본사가 있는 강남구 선릉역과 청와대 인근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를 돌며 집회를 벌일 예정이다.

보건의료노조도 이날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광화문광장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총파업주간 둘째 날인 29일 오전에는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 앞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하는 경총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할 계획이다. 학교 급식조리원 등 학교비정규직 연대는 29∼30일 이틀간 파업을 벌인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주간 마지막날인 다음 달 8일 오후 4시30분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최저임금 1만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철회,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7·8민중대회를 열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