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외교 전문가부터 ‘트럼프 멘토’까지 만나며 ‘열공’

文대통령, 외교 전문가부터 ‘트럼프 멘토’까지 만나며 ‘열공’

입력 2017-06-28 10:59
업데이트 2017-06-28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정상회담서 ‘북핵·사드’ 등 현안 논의 대비해 폭넓은 조언 청취

취임 후 첫 한미 정상회담을 목전에 둔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입성 후 꾸준히 각계 전문가들을 만나며 미국 방문 준비에 공을 들였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한미 정상회담이 우리 외교의 핵심축인 한미동맹을 다지고 정상간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임기 초반의 가장 중요한 이벤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미국 조야의 여론은 물론이고 정상회담 상대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인식 하에 폭넓은 조언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 주로 미국에서 온 인사들을 만나 한미 동맹의 중요성과 함께 북핵 문제 해결과 관련한 공조 체제의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취임일인 지난달 10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공식 초청을 받은 문 대통령은 엿새 뒤인 16일 청와대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보낸 매튜 포틴저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을 만났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간 충분하고 긴밀한 협의를 기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보름 뒤에는 딕 더빈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을 만나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문제와 관련한 미국의 우려를 불식하는 메시지를 내놨다.

문 대통령은 “사드는 북핵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결정한 것으로, 전임 정부의 결정이지만 정권이 교체됐다 해서 결코 이를 가볍게 여기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의 외교 전문가들을 초청해 만난 자리에서는 한미 정상회담 전례 등을 경청하면서 회담의 밑그림을 그린 것으로 보인다.

이달 2일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조언을 들었다.

반 전 총장은 “북핵 문제를 포괄적·단계적·근원적으로 풀어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철학은 미국과 같은 입장”이라면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 초기에는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북한에 원칙적 자세를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지난 주말에는 최근 미국을 방문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와 ‘대북 대화파’로 알려진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문 특보로부터 미국 조야의 반응을 듣는 동시에 핵심 의제인 대북 관계와 관련해 임 전 장관의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뒤이어 7명의 전직 주미대사를 한꺼번에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의 첫 만남에서 우의와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청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의 ‘종교적 멘토’로 알려진 프랭클린 그레이엄 목사를 만나 조언을 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그레이엄 목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아는 인사로 통하는 만큼 양국 정상 간 가교 역할을 했으리라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역대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문 대통령도 취임 후 첫 한미 정상회담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동시에 문 대통령이 직접 현안을 공부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