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너지·기업 경영] 포스코, ‘기가스틸’로 도약하는 새로운 50년

[에너지·기업 경영] 포스코, ‘기가스틸’로 도약하는 새로운 50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6-28 18:08
업데이트 2017-06-29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창립 50주년을 앞둔 포스코가 ‘신(新)중기 전략’을 발표하며, 새로운 50년을 위해 도약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세계 제일의 철강 사업 수익력을 지속하고, 고유 기술과 차별화된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성장 사업을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포스코가 개발한 ‘기가스틸’은 알루미늄보다 강도가 3배 이상 강하며 가공성이 뛰어나다. 포스코 TV 광고에 소개된 기가스틸 강도 실험 장면. 포스코 제공
포스코가 개발한 ‘기가스틸’은 알루미늄보다 강도가 3배 이상 강하며 가공성이 뛰어나다. 포스코 TV 광고에 소개된 기가스틸 강도 실험 장면.
포스코 제공
고유기술 기반의 철강사업 고도화, 비철강 사업의 수익성 향상, 차별화 역량 기반의 미래성장 추진, 그룹 사업의 스마트화가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밝힌 신중기 전략의 주요 내용이다. 신중기 전략이 완료되는 2019년 말엔 지난해 2조 8000억원 수준이던 연결 영업이익이 5조원으로 늘고, 미래성장 분야 매출액도 2025년까지 11조 20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포스코는 전망하고 있다.

신중기 전략에 따라 포스코는 철강 부문에서 최고 품질 제품을 생산, 판매하며 2위 기업과의 격차를 계속 넓혀 나갈 계획이다. 권 회장은 취임 초부터 월드프리미엄(WP) 제품 판매 확대 전략을 펴 지난해 전체 판매량의 50%까지 WP 제품의 비중을 늘린 바 있다.

포스코는 특히 WP 제품 중에서도 시장성과 수익성이 월등한 월드프리미엄 플러스 제품의 판매 비중을 늘릴 계획이다. 대표적인 제품이 ‘기가스틸’이다. 포스코가 개발한 기가스틸은 1㎟ 면적당 100㎏ 이상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차세대 강판이다. 알루미늄에 비해 경제성, 무게, 강도 측면에서 우수하다. 현재 8종의 기가스틸을 양산하는 포스코는 최근 총 2554억원이 투자된 연산 50만t 규모의 기가스틸 전문 생산공장을 광양제철소에 준공했다.

미래성장 분야에서 포스코는 리튬, 니켈 등 에너지 저장 소재의 양산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염수나 폐(廢)이차전지에서 리튬을 직접 추출하는 기술, 저품위 니켈광을 활용한 니켈 제련 기술 등 독자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삼았다. 포스코는 지난 2월 광양제철소에서 국내 최초로 리튬 생산공장을 준공하고, 탄산리튬의 상업 생산에 돌입했다. 고급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마그네슘 판재 사업, 2019년부터 항공 소재 국산화를 가능케 할 티타늄 사업도 포스코의 주요 미래성장 사업으로 분류된다.

그룹의 스마트화와 관련해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포스코ICT 등 그룹 주력 계열사를 모두 참여시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빌딩앤시티, 스마트 에너지 등 그룹 차원의 사업 플랫폼을 정비하기로 했다. 포항제철소 2열연공장과 광양제철소 후판공장이 스마트팩토리 시범 공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6-29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