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남기씨에 물대포 쏜 경찰 살수차 수압 조절 불가능한 노후 차량”

“백남기씨에 물대포 쏜 경찰 살수차 수압 조절 불가능한 노후 차량”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29 09:35
업데이트 2017-06-29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 대회 당시 고 백남기씨에게 물대포를 쏜 경찰 살수차는 살수 압력 조절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 오래된 차량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당시 살수차를 조작한 경찰관들은 실전에서 살수차 운용 경험이 충분히 쌓였다고 보기 어려운 상태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살수차의 직사살수 맞고 사망한 백남기씨
경찰 살수차의 직사살수 맞고 사망한 백남기씨 백남기씨가 지난해 9월 25일 사망했다. 사진은 2015년 11월 14일 민중총궐기대회 때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백씨와 그를 부축하는 집회 참가자들. 연합뉴스
뉴시스는 서울경찰청이 지난 23일 서울중앙지법 민사42부(부장 김한성)에 제출한 청문감사보고서를 입수해 29일 보도했다. 이 청문보고서는 백씨의 사망 당시 살수 차량 현장 지휘·운용자들을 조사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백씨에게 물대포를 쏜 ‘충남살수 9호차’는 3000RPM(RPM은 물줄기를 분사하기 위한 엔진의 회전 수를 가리킴)이 넘는 살인적 수압으로 살수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이었다. 민중총궐기 대회 당시 이 살수차를 운용한 한모 경장의 진술 조서에는 경찰이 2015년 중순 수압계 압력을 측정해 3000RPM 이하로 작동토록 해당 살수차를 수리하려다가 실패한 사실이 기록돼 있다.

한 경장은 당시 살수차 수리업체가 ‘엑셀로 3000RPM 이하로 맞추기 위해 수차례 시도했으나 차가 노후화돼서 다른 차량으로 교체하지 않는 한 적용하기 힘들다’라는 답변을 보내왔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해당 살수차를 수리할 때 측정한 수압이 3700~3800RPM에 이르렀다고 했다.

한 경장과 그와 함께 해당 살수차를 조작한 최모 경장 모두 물대포를 쐈을 당시 수압이 2900RPM 이상 넘지 않았다고 입을 맞추고 있지만, 현장에서 실제 RPM이 어느 정도 선이었는지는 보고서에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

또 해당 살수차의 ‘눈’ 역할을 하는 폐쇄회로(CC)TV 또한 경찰관들이 상황을 인지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했다. 현장을 대형 화면으로 보기 위한 리모컨도 차량에 비치되지 않았다.

보고서에는 또 살수차를 운용한 경찰관들이 충분한 교육 없이 현장에 투입된 것으로 보이는 정황도 드러나 있다고 뉴시스는 보도했다. 최 경장은 원래 행정팀 소속으로 살수차 조작요원으로 지정되기 전까지 별도의 살수차 관련 교육훈련을 이수한 이력이 없었다. 그는 사건 당일 투입되기까지 2015년 하반기 검열 대비훈련과 지휘검열에서 2~3회 살수차 교육을 받고 11월 13일과 14일에 실습한 것이 전부였다. 민중총궐기 대회가 열린 때는 2015년 11월 14일이다.

한 경장은 2014년 8월부터 살수차 요원으로 근무하면서 관련 교육 경험은 있었으나 실제로 집회·시위 현장에 투입된 것은 2014년 9월 충남 보령의 플랜트노조 집회 1번뿐이었다. 결국 최 경장은 처음, 한 경장은 두 번째 실전 투입이 되는 처지에서 야간 살수를 진행했으며 직사·곡사 여부, 물대포 강도 등을 알아서 판단해 실행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실제로 한 경장은 “살수 시작 이후에 카카오톡으로 보고를 했다”, “구체적인 살수 종류는 지시받지 않았다”라고 진술했다. 또 ‘자체적으로 판단해 살수했나’라는 감찰관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또 한 경장과 최 경장은 한 목소리로 ’당시 (지휘관으로부터의 살수) 중지 명령은 없었다‘라고 증언하고 있다. 두 경찰관이 동석한 자리에서 작성된 진술조서에는 “어느 누구도 백씨가 쓰러졌다고 무전하거나 알려준 적이 없다”라는 내용이 있다. 이에 대해 경찰 지휘부는 당시 상황이 보이지 않아 대응이 늦어졌을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장 지휘자가 사건 발생 약 1시간 40분이 지나서야 백씨가 물대포에 맞아 쓰러졌다는 사실을 인지한 정황도 드러나 있다. 청문감사관실에서 작성한 보고서에는 백씨가 직사살수에 맞아 쓰러진 시각이 오후 6시 59분쯤으로 기재돼 있다. 제4기동단장의 진술서에는 “오후 8시 40분경 4단 장비계장으로부터 보고 받아 (상황을) 알게 됐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