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 청문회’에서 한국당 이장우, 여당에게 “끼어들지 마라”

‘김상곤 청문회’에서 한국당 이장우, 여당에게 “끼어들지 마라”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29 15:38
업데이트 2017-06-29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 열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설전을 벌였다.
청문위원 간 설전
청문위원 간 설전 29일 열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민기(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설전을 벌였다. 연합뉴스
이날 자유한국당 소속 청문위원들은 ‘내로남불’, ‘학위취소’, ‘논문도둑 가짜인생’ 등의 문구가 적힌 A4 용지를 노트북 앞에 붙였다. 김 후보자가 과거에 석·박사 학위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김 의원은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에게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한 뒤 “이건 명예훼손이고 인격모욕이다. 청문회 전에 단정 지어서 그렇게 하면 안 된다. 국회 품격을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한국당 의원들을 비판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김 의원의 발언에 강하게 반발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이 의원을 지목해 “끼어들지 말라. 끝까지 들어봐라. 제가 의사진행 발언하는데 왜 끼어드냐”고 쏘아붙였다.

그러자 이 의원은 “당 차원에서 논문 표절 관련 구호들을 붙여놨는데 후보자를 방어하는 건 좋지만 야당의 주장에 대해 청문회장에서 대놓고 방어하시는 건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해선 안 되는 일”이라고 맞섰다.

이 의원의 발언으로 이번에는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 반발이 터져나왔다. 그러자 이 의원은 “(민주당) 유은혜 의원, 똑같이 말씀드리는데 끼어들지 말라. 노웅래 의원 끼어들지 말라.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역공에 나서기도 했다.

이날 한국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에게 논문 표절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서울대연구진실성위원회가 앞서 김 후보자의 석·박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결정한 사실을 언급하며 “부적절한 주장”이라고 맞섰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